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γ€μ ˆνŒ λ„μ„œγ€‘/λͺ»μƒκΈ΄ λ‚˜λ¬΄κ°€ 산을 지킨닀

λͺ»μƒκΈ΄ λ‚˜λ¬΄κ°€ 산을 지킨닀 :: 7μ›”μ—λŠ” 맀일의 λ°œμ „

by μ•ˆλ‚˜ 둜제 2023. 12. 11.
7μ›”μ—λŠ” 맀일의 λ°œμ „
 
λ‚˜λŠ” 였늘 λ‚˜μ˜ κ°€μΉ˜λ₯Ό λͺ‡ λ°± λ°° μ¦κ°€μ‹œν‚€λ¦¬λΌ.
λ‚˜λŠ” μ΅œμ„ μ„ λ‹€ν•΄ 였늘 ν•˜λ£¨μ˜ 삢을
졜고의 μ •μƒκΉŒμ§€ 올릴 것이며,
내일은 그보닀 더 높이 올릴 것이며,
κ·Έ λ‹€μŒμ€ λ”μš± 높이 올릴 것이닀.
λ‚˜λŠ” 항상 λ‹€μŒ 번이 μ§€κΈˆλ³΄λ‹€ λ‚«κ²Œ 되기 μœ„ν•˜μ—¬
λ…Έλ ₯ν•˜λ¦¬λΌ.
 
 

 
 
고건 μ „ 총리의 아버지가 μ•„λ“€μ—κ²Œ μ€€ μ„Έ κ°€μ§€ κ΅ν›ˆ
 
첫째, λ‚¨μ—κ²Œ λˆμ„ λ°›μ§€ 마라
λ‘˜μ§Έ, λˆ„κ΅¬μ˜ μ‚¬λžŒμ΄λΌλŠ” μ†Œλ¦¬λ₯Ό λ“£μ§€ μ•Šλ„λ‘ μ²˜μ‹ ν•˜λΌ
μ…‹μ§Έ, μˆ μ„ 많이 λ§ˆμ‹ λ‹€λŠ” 말을 λ“£μ§€ 마라
 
οΌκ³ ν˜•κ³€ μ „ μ „λΆλŒ€ 총μž₯의 말 δΈ­
 
1997λ…„ λ΄„ 고건 ꡭ무총리가 μž„λͺ…λ˜μ—ˆμ„ λ•Œ μ†Œκ°œν•œ 어둝이닀. 이 말은 ν•œλ™μ•ˆ νšŒμžλλ‹€. λ‹Ήμ‹œ 아흔 ν•œ μ‚΄μ˜ κ³ ν˜•κ³€ μ˜Ήμ€ μ•ˆμ–‘μ— μ‚΄κ³  μžˆμ—ˆλŠ”λ° 동아일보 κΈ°μžκ°€ 인터뷰λ₯Ό 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°Ύμ•„κ°€μž 일찍이 μ•„λ“€μ—κ²Œ λ“€λ € μ€€ μ„Έ κ°€μ§€ κ΅ν›ˆμ„ μ†Œκ°œν•˜λ©΄μ„œ "ν•˜λ£¨λΌλ„ 책을 μ•ˆ 읽으면 μ‘Έλ¦°λ‹€"λŠ” 말도 ν–ˆλ‹€.
 
 

 
 
μ‹ λ¬Έ μΉΌλŸΌμ„ κΌ­ 읽도둝
 
섀사 λΉ„μŠ€λ“¬νžˆ 읽어도 μ’‹μœΌλ‹ˆ
신문을 읽어 λ³΄λŠ” 것을 μ•„μΉ¨μ˜ 일과둜 μ‚Όμ•˜μœΌλ©΄ μ’‹κ² λ‹€.
신문을 μ œλŒ€λ‘œ 읽지 μ•ŠλŠ” μ‚¬λžŒλ“€λ„
μΉΌλŸΌλ§Œμ€ μ½λŠ” κ²½μš°κ°€ λ§Žλ‹€λŠ” 것을 μ•ŒκΈ° λ°”λž€λ‹€.
특히 λ‚˜μ΄κ°€ λ§Žμ€ μ‚¬λžŒλ“€ 쀑에 칼럼 μ• λ…μžκ°€ 많기 λ•Œλ¬Έμ—
회의 같은 λ•Œμ— ν™”μ œμ— 였λ₯΄λŠ” κ²½μš°λ„ λ§Žμ„ 것이닀.
λ‚˜ μ—­μ‹œ μ Šμ€ μ‚¬λžŒμ΄ μΉΌλŸΌμ„ 읽고 μžˆλ‹€λŠ” 말을 λ“£κ²Œ 되면
κ·Έ 청년을 λ‹€μ‹œ 보고 μ‹Άμ–΄μ§„λ‹€.
λ„ˆλ„ μ‹ λ¬Έ μΉΌλŸΌλ§Œμ€ 맀일 읽어 λ‘λŠ” 편이 쒋을 것이닀.
 
-λͺ¨λ‘œμ΄ 카였루의 '아버지가 μ•„λ“€μ—κ²Œ μ£ΌλŠ” νŽΈμ§€'λΌλŠ” λΆ€μ œκ°€ 달린 <λ‚¨μžλž€ 무엇인가> δΈ­
 
이 책은 40λ…„ λ™μ•ˆ μƒλŸ¬λ¦¬λ§¨μœΌλ‘œ ν™œλ™ν•œ μ €μžκ°€ μ—­μ‹œ μƒλŸ¬λ¦¬λ§¨μœΌλ‘œ μ‚¬νšŒ μƒν™œμ„ μ‹œμž‘ν•˜λŠ” μ•„λ“€μ—κ²Œ μ£ΌλŠ” μ²˜μ„Έλ‘ μ΄λ‹€. ν‰λ²”ν•˜κ³  μ‹€μš©μ μΈ 인생 철학을 큰 κ³Όμž₯ 없이 적어 놓은 책이닀. 신문을 μ œλŒ€λ‘œ μ½λŠ” 것이 μ‚¬νšŒ μƒν™œμ— μ–Όλ§ˆλ‚˜ μ€‘μš”ν•œ 것인지λ₯Ό μ„€λͺ…ν•˜κ³  κ·Έ λ°©λ²•κΉŒμ§€ μ œμ‹œν•΄ 놓고 μžˆμ–΄μ„œ λ‚˜ 같은 μ‹ λ¬Έ 기자의 λˆˆμ—λŠ” 맀우 κ³ λ§™κ³  ν₯미둭게 λŠκ»΄μ‘Œλ‹€.
 
 

 
 
μ‚¬ν˜λ§ˆλ‹€ μž‘μ‹¬μ‚ΌμΌμ„ 해라
 
μƒˆλ‘œμš΄ 일을 μ‹œμž‘ν•  λ•Œ μž‘μ‹¬μ‚ΌμΌμ„ λΆ€μ •ν•΄μ„  μ•ˆ λœλ‹€.
μ‹œμž‘ν•΄ 보지 μ•ŠμœΌλ©΄ μž‘μ‹¬μ‚ΌμΌλ‘œ 끝날지 λ”μš± μ§€μ†ν•˜κ²Œ 될지쑰차 λͺ¨λ₯΄λŠ” 법이닀.
μž‘μ‹¬μ‚ΌμΌλ‘œ λλ‚˜ 버린 것에 λŒ€ν•΄
'무엇을 해도 μž‘μ‹¬μ‚ΌμΌλ‘œ λλ‚œλ‹€'κ³  μžμ‹ μ„ μ±…λ§ν•΄μ„œλŠ” μ•ˆ λœλ‹€.
'ν•΄ λ³΄μ•˜μ§€λ§Œ 잘 λ˜μ§€ μ•Šμ•˜λ‹€', '쑰금만 더 μ°Έμ•˜μ–΄λΌλ©΄ μ’‹μ•˜μ„ 텐데' 라고
깨달은 κ²ƒλ§Œ 해도 μž‘μ‹¬μ‚ΌμΌμ˜ μ˜λ―Έκ°€ μžˆλ‹€.
μ‹œμž‘ν•˜κΈ° μ „λΆ€ν„° λ„ˆλ¬΄ μˆ˜λ‹¨μ˜ 효율 λ”°μœ„μ— 얽맀이면 μ•ˆ λœλ‹€.
μ²˜μŒλΆ€ν„° 100%의 μˆ˜λ‹¨μœΌλ‘œ λ“€μ–΄κ°€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
이것은 ν•΄ 보면 μ–΄λ–¨κΉŒ ν•˜κ³  30% μ •λ„μ˜ μˆ˜λ‹¨μœΌλ‘œ μ‹œμž‘ν•΄ λ³΄λŠ” 것이 μ’‹λ‹€.
그러면 μ–΄λŠ 사이엔가 μˆ˜λ‹¨ μžμ²΄κ°€ μ €μ ˆλ‘œ μ„±μž₯ν•΄ 갈 것이닀.
 
οΌλ‚˜μΉ΄νƒ€λ‹ˆ μ•„ν‚€νžˆλ‘œ, <20λŒ€μ— ν•˜μ§€ μ•ŠμœΌλ©΄ μ•ˆ 될 50κ°€μ§€> δΈ­
 
λ‚˜μΉ΄νƒ€λ‹ˆ μ•„ν‚€νžˆλ‘œλŠ” 일본 μ™€μ„Έλ‹€λŒ€ μΆœμ‹ μœΌλ‘œ μ‹ μ„ΈλŒ€λ₯Ό λŒ€λ³€ν•˜λŠ” 글을 써 온 μž‘κ°€, 배우, μ—°μΆœκ°€λ‹€. 20λŒ€λŠ” μ±… ν•œ κΆŒμœΌλ‘œλ„ 인생관이 λ°”λ€ŒλŠ” λ‚˜μ΄μ΄λ‹€. 쒋은 μ˜ν™” ν•œ νŽΈμ„ 보고도 μΈμƒμ˜ ν–‰λ‘œλ₯Ό λ°”κΏ€ 수 μžˆλŠ” μ‹œκΈ°μ΄λ‹€. 결심도 많고 변화도 많고, 그만큼 μ’Œμ ˆλ„ λ§Žλ‹€. κ·Έ μ’Œμ ˆμ€ λŒ€λΆ€λΆ„ 외적인 μš”μ†Œλ³΄λ‹€ 자기 μžμ‹ μœΌλ‘œλΆ€ν„° λΉ„λ‘―λ˜λŠ” κ²½μš°κ°€ ν—ˆλ‹€ν•˜λ‹€. "λ‚˜λŠ” μ™œ 이 λͺ¨μ–‘이지?", "이런 λ‚΄κ°€ μ‹«μ–΄." 20λŒ€μ— 자기 μžμ‹ μ„ κ΄€μ‘°ν•΄ λ³Έ μ‚¬λžŒμ΄λΌλ©΄ μˆ˜μ—†μ΄ λ˜λ‡Œλ˜ 말일 것이닀. κ·ΈλŸ¬λ‚˜ 싀망할 건 μ—†λ‹€. μ’Œμ ˆν•  것은 λ”κ΅¬λ‚˜ μ—†λ‹€. μˆ˜μ—†μ΄ κ²°μ‹¬ν•˜κ³ , μˆ˜μ—†μ΄ λ³€ν™”ν•˜κ³ , μˆ˜μ—†μ΄ μ’Œμ ˆν•˜λŠ” κ·Έ μžμ²΄κ°€ 20λŒ€μ˜ νŠΉκΆŒμ΄λ‹€. μ‚¬ν˜λ§ˆλ‹€ μž‘μ‹¬μ‚ΌμΌμ„ λ°˜λ³΅ν•˜λ©΄μ„œ 20λŒ€μ˜ 강물을 κ±΄λ„ˆκ°€μž.
 
 

 
 
천리 길도 ν•œ κ±ΈμŒλΆ€ν„°
 
큰 λ‚˜λ¬΄λ„ κ°€λŠλ‹€λž€ κ°€μ§€μ—μ„œ μ‹œμž‘λœλ‹€.
10측의 탑도 μž‘μ€ λ²½λŒμ„ ν•˜λ‚˜μ”© μŒ“μ•„ μ˜¬λ¦¬λŠ” λ°μ—μ„œ μ‹œμž‘λœλ‹€.
천리 길도 ν•œ κ±ΈμŒμ—μ„œ μ‹œμž‘λœλ‹€.
λ§ˆμ§€λ§‰μ— 이λ₯΄κΈ°κΉŒμ§€ 처음과 λ§ˆμ°¬κ°€μ§€λ‘œ 주의λ₯Ό 기울이면
μ–΄λ–€ 일도 ν•΄ λ‚Ό 수 μžˆμ„ 것이닀.
 
οΌλ…Έμžμ˜ 어둝 δΈ­
 
무슨 일이든 λ„ˆλ¬΄ μ„œλ‘λ₯΄μ§€ λ§λΌλŠ” κ΅ν›ˆμ΄λ‹€. κΈ‰ν•˜κ²Œ μ„œλ‘λ₯΄λ©΄ μ‹€νŒ¨ν•˜κΈ° μ‰½λ‹€λŠ” λœ»λ„ 담겨 μžˆλ‹€. 감도 읡기 전에 먹으면 λ–«λ‹€. κ½ƒμžŽλ„ μΆ©λΆ„νžˆ μ˜κΈ€μ–΄μ•Ό κΌ­μ§€κ°€ λ–¨μ–΄μ§„λ‹€. λͺ¨λ¦„μ§€κΈ° λͺ¨λ“  일은 λ•Œκ°€ μ°¨μ•Ό λœλ‹€. μš°λ¦¬κ°€ 이런 것을 λͺ¨λ₯΄λŠ” λ°”κ°€ μ•„λ‹ˆλ‹€. λ‹€λ§Œ μ‹€μ²œν•˜κΈ°κ°€ μ–΄λ €μšΈ 따름이닀.
 
 

 
 
항상 'μ™œ? μ™œ? μ™œ?' 라고 λ¬»λŠ” μ‚¬λžŒ
 
항상 'μ™œ? μ™œ? μ™œ?' 라며 μžμ‹ μ—κ²Œ λ˜λ¬»μŠ΅λ‹ˆλ‹€.
잘 되면 μ™œ 잘 λ˜λŠ”κ°€, μ•ˆ 되면 μ™œ μ•ˆ λ˜λŠ”κ°€.
κ·Έλ ‡κ²Œ λ¬ΌμœΌλ©΄μ„œ λ‚˜λ¦„λŒ€λ‘œ 검증해 λ³Έ λ’€
μ†ŒλΉ„μžλ“€μ΄ 무엇을 μ›ν•˜λŠ”κ°€ 닡이 λ‚˜μ˜€λ©΄
그것을 κ°€μ§€κ³  μƒν’ˆμ„ λ§Œλ“­λ‹ˆλ‹€.
 
-1997λ…„ 7μ›” 18일 λ‚˜μ‚°μ’…ν•©κ±΄μ„€ λ¬Έμ£Όμ—° 상무 인터뷰 δΈ­
 
μ‘°μ„ μΌλ³΄μ—μ„œλŠ” <μ•ˆ νŒ”λ¦¬λŠ” μ‹œλŒ€μ— 잘 νŒŒλŠ” μ‚¬λžŒλ“€ - λ§ˆμΌ€νŒ… ν”„λ‘œμ—κ²Œ>λΌλŠ” 제λͺ©μœΌλ‘œ λ¬Έμ£Όν˜„ μƒλ¬΄μ˜ 성곡 비결을 μ†Œκ°œν–ˆλ‹€. κ·ΈλŠ” μ˜€ν”ΌμŠ€ν…”μ— 'μ£Όκ±°' κ°œλ…μ„ λ„μž…ν•œ μž₯본인이닀. '미씨 860', '미씨 2000' 같은 μ΄λ¦„μœΌλ‘œ 주상볡합 건물을 μ§€μ–΄ λΆ„μ–‘ν•˜λŠ” κ²ƒλ§ˆλ‚˜ ν•œλ™μ•ˆ λŒ€μ„±κ³΅μ„ κ±°λ‘μ—ˆλ‹€.
 
 

 
 
일찍 ν•€ 꽃이 λ¨Όμ € μ‹œλ“ λ‹€
 
λ§Œλ¬Όμ€ λ²ˆμ„±ν•˜λ©΄ λ°˜λ“œμ‹œ μ‡ λ§ν•˜κ³ ,
일어남이 있으면 λ„λ‘œ λ¬΄λ„ˆμ§μ΄ μžˆλ‹€.
μ†νžˆ μ΄λ£¨μ–΄μ°Œλ©΄ κ΅³κ±΄ν•˜μ§€ λͺ»ν•˜κ³ 
κΈ‰ν•˜κ²Œ 달리면 λ„˜μ–΄μ§€λŠ” μ˜ˆκ°€ λ§Žλ‹€.
λ§Œλ°œν•˜κ²Œ ν•€ λ™μ‚°μ˜ 꽃도 일찍 ν•€ 것은 λ¨Όμ € μ‹œλ“€κ³ ,
λ”λ””κ²Œ μžλΌλŠ” μ‚°κΈ°μŠ­μ˜ μ†Œλ‚˜λ¬΄λŠ” λ¬΄μ„±ν•˜κ³  λŠ¦λ„λ‘ ν‘Έλ₯΄λ‹€.
νƒ€κ³ λ‚œ 운λͺ…은 λΉ λ₯΄κ³  더딀이 μžˆμœΌλ‹ˆ
λΆ€κ·€μ˜ν™”λ₯Ό λ°”λΌλŠ” κΏˆμ€ 힘으둜 이루기가 μ–΄λ €μš°λ¦¬λΌ.
 
-<μ†Œν•™> δΈ­
 
진급이 λΉ λ₯΄κ³ , 빨리 μΆœμ„Έν•˜λŠ” 것은 λˆ„κ΅¬λ‚˜ λ°”λΌλŠ” μΌμ΄μ§€λ§Œ κ·Έλ ‡μ§€ μ•Šλ‹€κ³  ν•΄μ„œ ν•œνƒ„ν•  것은 μ—†λ‹€. 더디 μžλΌλŠ” μ†Œλ‚˜λ¬΄λ €λ‹ˆ μƒκ°ν•˜κ³  μ—¬μœ λ‘­κ²Œ μ‚΄λ‹€ 보면 더 ν‘Έλ₯΄λ₯Έ 내일이 기닀리고 μžˆμ„μ§€λ„ λͺ¨λ₯΄λ‹ˆκΉŒ. λ„ˆλ¬΄ 일찍 ν•€ μΈμƒμ˜ 꽃을 보고 μ¦κ±°μ›Œν•˜λŠ” 것은 μœ„ν—˜ν•œ 일이닀.
 
 

 
 
맀일 맀일 κ³ λ“±κ³ μ‹œλ₯Ό μΉ˜λŠ” μ •κ²½ν™”
 
λ‚˜λŠ” μ •κ²½ν™”λ₯Ό κ°€κΉŒμ΄μ„œ 30λ…„ λ™μ•ˆ 보아 μ™”λ‹€.
μ²œμž¬λŠ” 1%의 영감, 99%의 λ•€μœΌλ‘œ λ§Œλ“€μ–΄μ§„λ‹€κ³  μ •μ˜ν•œ
μ•„μΈμŠˆνƒ€μΈμ˜ 말이 μ™„λ²½ν•˜κ²Œ ν˜„μ‹€μ μœΌλ‘œ λ‚˜νƒ€λ‚˜λŠ” 것이 μ •κ²½ν™”λ‹€.
λΉ„μƒν•œ 재λŠ₯을 κ°€μ§€κ³  νƒœμ–΄λ‚¬μ§€λ§Œ
맀일 맀일 학기말 μ‹œν—˜μ΄λ‚˜ κ³ λ“±κ³ μ‹œλ₯Ό μΉ˜λŠ” μ‚¬λžŒλ“€μ²˜λŸΌ
ν”Ό λ‚˜λŠ” λ…Έλ ₯의 λŠμž„ μ—†λŠ” μ—°μ†μ΄μ—ˆκ³ ,
이것은 λ°”μ΄μ˜¬λ¦° μ—°μ£Όμžλ‘œμ„œμ˜ 생을 λ§ˆμΉ˜λŠ” λ‚ κΉŒμ§€ 계속 될 것이닀.
이것이 μ •κ²½ν™”λ₯Ό μ§„μ£Όμ²˜λŸΌ μ˜λ‘±ν•˜κ³  λ…νŠΉν•œ 예술둜
세계 λ¬΄λŒ€μ— 우뚝 μ„œκ²Œ ν•œ 단 ν•˜λ‚˜μ˜ 비결이닀.
 
-1997λ…„ 3μ›” 1일 예술의 μ „λ‹Ή μŒμ•…λ‹Ήμ—μ„œ μ—΄λ¦° μ •κ²½ν™” νŽ˜μŠ€ν‹°λ²Œ νŒœν”Œλ ›μ— ꡬ삼열 UN νŠΉλ³„κΈ°νšκ΅­μž₯이 μ“΄ <μžλž‘μŠ€λŸ° μ •κ²½ν™”> δΈ­
 
ꡬ삼열 μ”¨λŠ” μ •κ²½ν™”μ˜ ν˜•λΆ€μ΄λ‹€. 처제의 λ°”μ΄μ˜¬λ¦° 인생 30년을 μ§€μΌœ λ³΄λ©΄μ„œ, κ·Έλ…€κ°€ μ–Όλ§ˆλ‚˜ ν”Όλˆˆλ¬Ό λ‚˜λŠ” λ…Έλ ₯을 ν•΄ μ™”λŠ”μ§€λ₯Ό μ¦μ–Έ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μ •κ²½ν™”μ˜ λ°”μ΄μ˜¬λ¦° μ—°μ£ΌνšŒλ₯Ό κ°”λ‹€κ°€ νŒœν”Œλ ›μ— μ†Œκ°œλœ 이 κ΅¬μ ˆμ„ μ½μœΌλ©΄μ„œ "맀일 맀일 학기말 μ‹œν—˜μ΄λ‚˜ κ³ λ“±κ³ μ‹œλ₯Ό μΉ˜λŠ” μ‚¬λžŒμ˜ μ‚Ά"을, κ·Έ 고톡을, κ·Έ 고톡이 μ£ΌλŠ” 단 μ—΄λ§€λ₯Ό 생각해 λ³΄μ•˜λ‹€.
 
 

 
 
당신을 μš©μ„œν•΄μš”
 
μš©μ„œν•˜λŠ” 법을 배우고 λ‚˜λ©΄ κ³ ν†΅μ˜ λ¬΄κ²ŒλŠ” 쀄어든닀.
'당신을 μš©μ„œν•΄μš”' λΌλŠ” 짧은 말을 톡해
인생은 λ¬Όλ‘  λͺ¨λ“  관계가 회볡될 수 μžˆλ‹€.
 
-쑴 그레이, <μ—¬μžλŠ” 차마 말 λͺ»ν•˜κ³  λ‚¨μžλŠ” μ „ν˜€ λͺ¨λ₯΄λŠ” 것듀> δΈ­
 
μ„±μ„œμ—λ„ "ν˜•μ œμ™€ ν™”ν•΄ν•œ 뒀에 μ œμ‚¬λ₯Ό λ“œλ¦¬λΌ"λŠ” ꡬ절이 μžˆλ‹€. λ‚˜μ΄κ°€ λ“€ 수둝 화해와 μš©μ„œμ˜ κ°€μΉ˜λ₯Ό 깊이 μƒκ°ν•˜κ²Œ λœλ‹€. μš©μ„œμ™€ ν™”ν•΄λŠ” μƒλŒ€λ°©μ„ μœ„ν•΄μ„œλ„ ν›Œλ₯­ν•œ μ²˜λ°©μ΄μ§€λ§Œ λ‚˜ μžμ‹ μ˜ 아픔도 잊게 ν•΄ μ€€λ‹€. 그리고 λ‹€μ‹œ μ„œλ‘œ μ‚¬λž‘ν•  수 있게 ν•΄ μ€€λ‹€. μš©μ„œλŠ” μ‚¬λžŒμ˜ λ§ˆμŒμ„ μ—΄μ–΄ μ£ΌλŠ” ν†΅λ‘œλ‹€. μ˜€λŠ˜μ΄λΌλ„ μ•„λ‚΄μ—κ²Œ, μ• μΈμ—κ²Œ, μΉœκ΅¬μ—κ²Œ, λ”Έμ—κ²Œ, μ•„λ“€μ—κ²Œ "당신을 μš©μ„œν•΄μš”" 라고 말해 보자. 그리고 기적 같은 효과λ₯Ό μ²΄ν—˜ν•΄ 보자.
 
 

 
 
μ—¬μžλŠ” μ²œμ‚¬κ°€ μ•„λ‹ˆλ‹€
 
μ—¬μžλ“€μ€ μ—¬λŸ¬ μ„ΈκΈ° λ™μ•ˆ μ²œμ‚¬μ˜€λ‹€λŠ” 영ν–₯이 λͺΈμ— μŠ€λ©°λ“€μ–΄
였래 μ „λΆ€ν„° μ •λ§λ‘œ μžμ‹ μ€ μ²œμ‚¬λΌκ³  생각해 버리고
λ‚˜μ€‘μ—λŠ” μ—¬μžμ™€ μ²œμ‚¬λŠ” 같은 것이라고 λ―Ώμ–΄ 버렸닀.
이 μƒˆλΉ¨κ°„ 거짓말이 진싀인 κ²ƒμ²˜λŸΌ λ³΄μ—¬μ§€κ²Œ 되자
μ—¬μžλŠ” 본질적인 μžμ‹ μ„ 뚜렷이 νŒŒμ•…ν•  수 μ—†λŠ” 생물이 λ˜μ–΄
λ‚¨μžκ°€ μ—¬μžμ— λŒ€ν•΄ λ§Œλ“€μ–΄ λ‚Έ μ‹ ν™”μ˜ μ•ˆκ°œ 속에 νŒŒλ¬»ν˜€ 버렸닀.
κ·Έλž˜μ„œ 였늘 λ‚ μ—λŠ” μ—¬μžκ°€ μžμ‹ μ€ μ–΄λ–€ 인간이며
무엇을 ν•˜μ§€ μ•ŠμœΌλ©΄ μ•ˆ λ˜λŠ”κ°€ ν•˜λŠ” 인식을 μžƒκ³  μžˆλ‹€.
 
οΌνŽ„ λ²…, <λ‚˜μ˜ μ‚¬λž‘ν•˜λŠ” λ”Έλ“€μ—κ²Œ> δΈ­
 
νŽ„ 벅이 μ—¬μ„±λ“€μ—κ²Œ μ£ΌλŠ” λΉ„νŒμ  좩고이닀. 우리 μ‚¬νšŒμ— ν•œλ•Œ '곡주병'μ΄λΌλŠ” 열풍이 λΆˆμ—ˆλ‹€. '곡주병'에 κ±Έλ¦° μ‚¬λžŒμ—κ²ŒλŠ” νŽ„ λ²…μ˜ 말이 쒋은 약이 될 수 μžˆκ² λ‹€.
 
 

 
 
μƒμ‚¬λŠ” μ–΄λ–»κ²Œ λͺ¨μ…”μ•Ό ν•˜λ‚˜
 
μžκΈ°κ°€ λͺ¨μ‹œλŠ” μƒμ‚¬μ˜ μ§μœ„κ°€ κ³§ μžμ‹ μ˜ μœ„μƒμ΄λ‚˜ λŠ₯λ ₯κ³Ό μΌμΉ˜ν•˜λŠ” μ–‘
μ°©κ°ν•˜λŠ” λΉ„μ„œλ“€μ΄ μ’…μ’…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μ˜ˆμ»¨λŒ€ 사μž₯의 λΉ„μ„œκ°€ μžκΈ°λŠ” 뢀사μž₯μ΄λ‚˜ μ „λ¬΄μ˜ λΉ„μ„œλ³΄λ‹€
더 ν›Œλ₯­ν•˜λ‹€κ³  μ—¬κΈ΄λ‹€λ“ μ§€ μ΄μ‚¬λ‚˜ λΆ€μž₯ 쯀은 μƒλŒ€λ„ μ•ˆ ν•˜λ €κ³  λ“ λ‹€λ©΄
그것은 근본적으둜 인간이 덜 된 μ¦κ±°κ² μ§€μš”.
μžκΈ°κ°€ λͺ¨μ‹œλŠ” λΆ„κ»˜λ§Œ 상λƒ₯ν•˜κ³ 
κ·Έ 뢄이 λ‚˜κ°€λ©΄ μœμ‚΄κ°™μ΄ 자리λ₯Ό λΉ„μš°λŠ” λΉ„μ„œλ„ 있고,
손톱 μ†μ§ˆ λ”°μœ„λ‘œ μ†ŒμΌν•˜λŠ” λΉ„μ„œλ„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κ·ΈλŸ¬λ‚˜ κ·Έλ ‡κ²Œ ν•΄μ„œλŠ” μ•ˆ λ©λ‹ˆλ‹€.
λ‹€λ₯Έ 직원듀과도 잘 μ–΄μšΈλ¦¬κ³ ,
자기 κ³„λ°œλ„ κ²Œμ„λ¦¬ ν•˜μ§€ 말아야 ν•©λ‹ˆλ‹€.
 
-주혜경 μ‚Όμ„± 데이터 μ‹œμŠ€ν…œ κ΅μœ‘κ°œλ°œμ„Όν„° 이사, <μ—¬μ„± 직μž₯인을 μœ„ν•œ μΉ΄μš΄μ…€λ§> δΈ­
 
1997λ…„ 4μ›” 21일 주혜경이 쑰선일보에 이런 글을 썼닀. 비둝 μ—¬μ„± λΉ„μ„œμ—κ²Œλ§Œ ν•΄λ‹Ήλ˜λŠ” μ–˜κΈ°κ°€ 아닐 것이닀. λͺ¨λ“  직μž₯μΈλ“€μ—κ²Œ ν•΄λ‹Ήλ˜λŠ” 말이고 더 쒁히면 λ‚˜ μžμ‹ μ—κ²Œ μ£ΌλŠ” 좩고라 ν•  수 μžˆλ‹€.
 
 

 
 
λ­”κ°€λ₯Ό 이룬 μ‚¬λžŒμ˜ 10κ°€μ§€ νŠΉμ§•
 
β‘  μ–΄λ–€ 일에든 긍정적이고 ν”ŒλŸ¬μŠ€ λ°œμƒμ„ κ°€μ§„ μ‚¬λžŒ
β‘‘ μ§€κΈˆ μƒνƒœμ—μ„œ μ „λ ₯νˆ¬κ΅¬ν•˜λŠ” μ‚¬λžŒ
β‘’ μ–‘μ‹¬μ˜ μ†Œλ¦¬λ₯Ό 듀을 쀄 μ•„λŠ” μ‚¬λžŒ
β‘£ μ–΄κΉ¨μ˜ νž˜μ„ λΉΌλŠ” μ‚¬λžŒ
β‘€ μ§€λ‚˜κ°„ 일에 μ§‘μ°©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μ‚¬λžŒ
β‘₯ κ°€μŠ΄μ΄ 두근거리고 ν₯λΆ„λ˜λŠ”, μƒˆλ‘œμš΄ 일인 λ™μ‹œμ— 세상을 μœ„ν•˜λŠ” 일에 μ°©μˆ˜ν•˜λŠ” μ‚¬λžŒ
⑦ λ‚¨μ˜ 닀리λ₯Ό μž‘μ•„λ‹ΉκΈ°μ§€ μ•Šκ³  λ¬΄μƒμ˜ λ³΄μˆ˜λŠ” λ°›μ§€ μ•ŠλŠ” μ‚¬λžŒ
β‘§ λ˜λ„λ‘μ΄λ©΄ μ–΄λ–€ 것이든 μ’‹μ•„μ§€κ²Œ λ§Œλ“œλŠ” μ‚¬λžŒ
⑨ 고정관념을 κ³Όκ°ν•˜κ²Œ λ²„λ¦¬λŠ” μ‚¬λžŒ
β‘© μžμ‹ μ˜ λ‚΄λΆ€μ—λŠ” μžμ‹ μ„ μ§ˆλ³‘μœΌλ‘œλΆ€ν„° μ§€μΌœ μ£ΌλŠ” 힘이 μžˆλ‹€κ³  λ―Ώκ³ , 'λ‚˜λŠ” κ±΄κ°•ν•˜λ‹€'λŠ” 것을 λ―ΏλŠ” μ‚¬λžŒ
 
οΌμ΄μˆ™μ˜, <μž μžλŠ” μ‚¬λž‘κ³Ό 성곡을 κΉ¨μ›ŒλΌ> δΈ­
 
μ΄μˆ™μ˜μ΄ "이 세상, ν•œ 번 잘 μ‚΄μ•„ λ³΄κ² λ‹€λŠ” 생각을 κ°€μ§€μ‹  λΆ„"을 μœ„ν•΄μ„œ μΈμš©ν•œ, 일본의 유λͺ…ν•œ μƒν™œ μ„±μ·¨ μ»¨μ„€ν„΄νŠΈμΈ ν›„λ‚˜μ΄ μœ ν‚€μ˜€μ˜ 말이닀. μ΄μˆ™μ˜μ„ λŒ€ν•˜λ‹€ 보면 κ·Έλ…€μ˜ λ‚΄λΆ€λ‘œλΆ€ν„° λΆ„μΆœλ˜λŠ” μ—„μ²­λ‚œ μ—λ„ˆμ§€λ₯Ό 느끼곀 ν•œλ‹€. μ–΄λ””μ„œ μ €λŸ° μ—λ„ˆμ§€κ°€ λ‚˜μ˜¬κΉŒ. κ·Έλ…€κ°€ μ‰¬μž„μ—†μ΄ 책을 펴 λ‚΄λŠ” 것도 κ·Έλ…€μ˜ μ—λ„ˆμ§€μ˜ μ†Œμ‚°μΌ 것이닀.
 
 

 
 
μ§„μ§œ 예술과 κ°€μ§œ μ˜ˆμˆ μ„ κ΅¬λ³„ν•˜λŠ” 방법
 
μ°Έ 예술과 κ°€μ§œ μ˜ˆμˆ μ„ κ΅¬λ³„ν•˜λŠ” νŠΉμ§• ν•˜λ‚˜κ°€ μžˆλ‹€.
그것은 예술의 감λͺ…성이닀.
μ‚¬λžŒμ΄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μ˜ μž‘ν’ˆμ„ μ½κ±°λ‚˜ λ“£κ±°λ‚˜ λ³΄κ±°λ‚˜ ν•˜λ©΄μ„œ κ·Έ μž‘κ°€μ™€ 결합될 뿐만 μ•„λ‹ˆλΌ
κ·Έ 예술 μž‘ν’ˆμ„ κ°μƒν•˜λŠ”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λ“€κ³Όλ„ κ²°ν•©λ˜λŠ” 감정을 κ²½ν—˜ν•  경우,
그런 감정을 ν™˜κΈ°ν•œ μž‘ν’ˆμ€ μ˜ˆμˆ ν’ˆμ΄λ‹€.
아무리 μ‹œμ μΈ 것일지라도, μ§„μ§œμ™€ 같은 것일지라도,
효과적인 것일지라도, ν˜Ήμ€ ν₯λ―Έ μžˆλŠ” 것일지라도,
그것이 μ‚¬λžŒμ—κ²Œ μ™„μ „ν•˜κ³ λ„ νŠΉλ³„ν•œ 기쁨의 감정을 μ£Όμ§€ λͺ»ν•˜κ³ ,
λ‹€λ₯Έ μ‚¬λžŒ(μž‘κ°€)κ³Ό κ·Έ 예술 μž‘ν’ˆμ„ κ°μƒν•˜λŠ”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λ“€(청쀑과 관객)κ³Ό
정신적 일치의 감정을 ν™˜κΈ°μ‹œν‚€μ§€ μ•ŠμœΌλ©΄
μ˜ˆμˆ ν’ˆμ΄ μ•„λ‹ˆλ‹€.
 
οΌν†¨μŠ€ν† μ΄, <예술둠> δΈ­
 
ν†¨μŠ€ν† μ΄λŠ” '쒋은 예술'κ³Ό 'λ‚˜μœ 예술'을 κ΅¬λΆ„ν•˜λ©΄μ„œ λ‹€μ‹œ 'μ§„μ§œ 예술'κ³Ό 'κ°€μ§œ 예술'을 μ„€νŒŒν•œλ‹€. μ‚¬λžŒμ—κ²Œ 감λͺ…을 μ£Όμ§€ λͺ»ν•˜λŠ” 것은 ν•œ λ§ˆλ””λ‘œ μ§„μ§œ 예술이 될 수 μ—†λ‹€λŠ” 것이 ν†¨μŠ€ν† μ΄μ˜ 지둠이닀. ν†¨μŠ€ν† μ΄λŠ” κ·ΈλŸ¬λ©΄μ„œ 예술의 '감λͺ…μ„±'의 정도λ₯Ό ꡬ체적으둜 μ„€λͺ…ν•΄ μ£Όκ³  μžˆλ‹€. 무엇보닀도 μ˜ˆμˆ κ°€μ˜ μ„±μ˜μ— 따라 예술의 감λͺ…도가 μ¦κ°λœλ‹€λŠ” 것이닀. κ΄€λžŒμžλ‚˜ 관객이 μ–΄λ–€ μ˜ˆμˆ κ°€μ˜ μž‘ν’ˆμ„ λŒ€ν•˜λ©΄μ„œ κ·Έ μ˜ˆμˆ κ°€ μžμ‹ μ΄ 자기 μž‘ν’ˆμ— μ–Όλ§ˆλ‚˜ 감λͺ…을 λ°›κ³  μžˆλŠ”μ§€λ₯Ό λŠλΌλŠ” 정도에 따라 κ·Έ 감λͺ…도가 λ‹¬λΌμ§„λ‹€λŠ” 것이닀. μ˜ˆμˆ κ°€ μžμ‹ μ΄ 자기λ₯Ό μœ„ν•΄ μ“°κ³  λ…Έλž˜ λΆ€λ₯΄κ³  μ—°μ£Όν•˜λŠ” 것이 쒋은 μ˜ˆμˆ μ΄μ§€, 관객과 청쀑을 μ˜μ‹ν•˜λ©΄μ„œ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λ“€μ—κ²Œ 영ν–₯을 미치기 μœ„ν•΄μ„œ λ§Œλ“  것은 μ§„μ§œ 예술이 μ•„λ‹ˆλΌλŠ” 게 ν†¨μŠ€ν† μ΄ 예술둠의 μš”μ²΄μ΄λ‹€.
 
 

 
 
μ§„μ§œ μ—°μ• 
 
μ—°μ• λ₯Ό ν•˜λŠλΌ μ£Όμœ„ μ‚¬λžŒλ“€κ³Ό 사이가 λ‚˜λΉ μ§€κ³ 
일도 손에 μž‘νžˆμ§€ μ•Šκ³  λ¬΄μ±…μž„ν•œ μžμ„Έλ‘œ λ˜μ–΄ 버린닀면
κ·Έ μ—°μ• λŠ” μ§„μ§œκ°€ μ•„λ‹ˆλ‹€.
μ‚¬λž‘μ„ 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생λͺ…이 생동감 λ„˜μΉ˜κ²Œ μ•½λ™ν•˜κ³ 
일에도 μ˜μš•μ΄ λŠκ»΄μ Έμ„œ μ£Όμœ„ μ‚¬λžŒλ“€λ‘œλΆ€ν„°λ„ λ”μš± 더 μΉœκ·Όκ°μ„ κ°–κ²Œ λ˜μ–΄μ•Ό
κ·Έ μ‚¬λž‘μ€ μ§„μ§œλΌκ³  ν•  수 μžˆμ„ 것이닀.
 
-이케닀 닀이사쿠, <μž μ–Έμ§‘> δΈ­
 
μ—°μ• κ°€ μ„œλ‘œμ˜ 애정을 κ΅³νžˆλŠ” μ€‘μš”ν•œ ν† λŒ€κ°€ λœλ‹€λŠ” λ°μ—λŠ” 이둠이 μžˆμ„ 수 μ—†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μ—°μ•  λ•Œλ¬Έμ— 주변을 μ œλŒ€λ‘œ λŒμ•„λ³΄μ§€ λͺ»ν•œλ‹€λ©΄ μ΄λŠ” λ¬Έμ œκ°€ 될 것이닀. μ‚¬λž‘μ΄ κΉŠμ–΄μ§ˆ 수둝 μ£Όμœ„λ₯Ό μ’€ 더 주의깊게 μ‚΄νŽ΄λ³΄λŠ” 것도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 μ§„μ •ν•œ 연애에 λΉ μ§€λ©΄ λͺΈλ„ λ§ˆμŒλ„ μ•„λ¦„λ‹€μ›Œμ§€κ³ , 사물을 λ³΄λŠ” λˆˆλ„ κΉŠμ–΄μ Έμ„œ μ£Όλ³€ μ‚¬λžŒλ“€κ³Όμ˜ 관계도 μ’‹μ•„μ§€λŠ” 것이 λ‹Ήμ—°ν•œ 일이리라.
 
 

 
 
μ˜€ν”„λΌ μœˆν”„λ¦¬μ˜ 성곡 λΉ„κ²°
 
책을 ν†΅ν•΄μ„œ λ‚˜λŠ” 인생에 κ°€λŠ₯성이 μžˆλ‹€λŠ” 것과
세상에 μ‹€μ œλ‘œ λ‚˜μ²˜λŸΌ μ‚΄κ³  μžˆλŠ” μ‚¬λžŒλ“€μ΄ μžˆλ‹€λŠ” 것을 μ•Œκ²Œ λ˜μ—ˆλ‹€.
κ·Έλž˜μ„œ λ‚˜λŠ” λ‚΄κ°€ μ—΄λ§ν•œ 것을 달성할 수 μžˆμ—ˆλ‹€.
λ…μ„œλŠ” λ‚˜μ—κ²Œ 희망을 μ£Όμ—ˆλ‹€.
λ‚΄κ²Œ 책은 μ—΄λ €μ§„ λ¬Έκ³Ό κ°™μ•˜λ‹€.
 
-진 λžœλ“œλŸΌ, <μ„±κ³΅ν•˜λŠ” μ—¬μ„±λ“€μ˜ 심리학> δΈ­
 
μ˜€ν”„λΌ μœˆν”„λ¦¬λŠ” λ―Έκ΅­μ—μ„œ 토크쇼 μ§„ν–‰μžλ‘œ 유λͺ…ν•œ 흑인 μ—¬μžμ΄λ‹€. λΆˆμš°ν•œ κ°€μ • ν™˜κ²½μ—μ„œ νƒœμ–΄λ‚˜ κ°€μΆœκ³Ό κ°•κ°„κ³Ό μ›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μž„μ‹  λ“± μˆœμ‘°λ‘­μ§€ λͺ»ν•œ 10λŒ€λ₯Ό λ³΄λƒ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μ΄μ œλŠ” λ―Έκ΅­μ—μ„œ κ°€μž₯ 잘 λ‚˜κ°€λŠ” 방솑인이 λ˜μ—ˆλ‹€. 토크쇼 μ§„ν–‰μž, 액컀 우먼, 배우, ν”„λ‘œλ•μ…˜ 사μž₯κΉŒμ§€ κ²Έ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μ—„μ²­λ‚œ μž¬μ‚°κ°€μ΄κΈ°λ„ ν•˜λ‹€. 였늘의 κ·Έλ…€λ₯Ό λ§Œλ“  μš”μΈμ€ μ—¬λŸ¬ κ°€μ§€κ°€ μžˆμ„ 것이닀. κ·Έ μ€‘μ˜ μ€‘μš”ν•œ ν•œ κ°€μ§€λ₯Ό μ˜€ν”„λΌ μœˆν”„λ¦¬λŠ” λ…μ„œλΌκ³  κ³ λ°±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희망을 μžƒμ–΄ 갈 λ•Œ 책을 작자.
 
 

 
 
봄에 씨λ₯Ό λΏŒλ¦¬μ§€ μ•ŠμœΌλ©΄
 
μΌμƒμ˜ κ³„νšμ€ 어릴 λ•Œμ— 있고
일 λ…„μ˜ κ³„νšμ€ 봄에 있고
ν•˜λ£¨μ˜ κ³„νšμ€ μƒˆλ²½μ— μžˆλŠ” κ²ƒμ΄λ‹ˆ,
μ–΄λ €μ„œ 학문을 λ°°μš°μ§€ μ•ŠμœΌλ©΄
λŠ™μ–΄μ„œ 아무 것도 μ•Œμ§€ λͺ»ν•˜κ²Œ 될 κ²ƒμ΄μš”,
봄에 씨λ₯Ό λΏŒλ¦¬μ§€ μ•ŠμœΌλ©΄
가을이 λ˜μ–΄ μˆ˜ν™•ν•  가망이 없을 κ²ƒμ΄μš”,
μƒˆλ²½μ— 일찍 μΌμ–΄λ‚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λ©΄
κ·Έ λ‚  ν•  일을 νŒλ‹¨ν•˜μ§€ λͺ»ν•  것이닀.
 
-<λͺ…심보감> δΈ­
 
κ³΅μžκ°€ 삼계도(δΈ‰θ¨ˆεœ–)μ—μ„œ ν•œ 말이닀. μ‚Όκ³„λ„λŠ” 일생(δΈ€η”Ÿ) 일년(δΈ€εΉ΄) 일일(δΈ€ζ—₯)의 μ„Έ κ°€μ§€ κ³„νšμ„ μΌμ»«λŠ” 말이닀. λͺ¨λ“  일에 κ³„νšμ„ μ„Έμš°λΌλŠ” λœ»μ΄λ‹€. 성곡과 μ‹€νŒ¨λŠ” κ³„νš λ‹¨κ³„μ—μ„œ νŒκ°€λ¦„μ΄ λ‚œλ‹€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