γ€λ…μ„œ λ…ΈνŠΈγ€‘/κ³ μ „·λͺ…μž‘

λ“œλΌν˜λΌ(Dracula) :: μž‘ν’ˆ ν•΄μ„€, μž‘κ°€ 연보

μ•ˆλ‚˜ 둜제 2023. 12. 13. 01:08
γ€Œλ΄ λ”” ν† λ“œν… 라이텐 μŠˆλ„¬(μ£½μŒμ€ 발이 λΉ λ₯΄λ‹€)」
 
γ€Œκ³ νŠΈ 인 히멜(ν•˜λŠλ‹˜, λ§™μ†Œμ‚¬)!」
 
γ€ŒμΈ λ§ˆλˆ„μŠ€ νˆ¬μ•„μŠ€, 도미넀(μ£Όμ—¬, λ‹Ήμ‹  손에 λ§‘κΉλ‹ˆλ‹€)」
 
 

 
 
μž‘ν’ˆ ν•΄μ„€
곡포와 λ§€λ ₯의 양면성을 κ°€μ§„ 쑴재, λ“œλΌν˜λΌ
 
 
브램 μŠ€ν† μ»€μ˜ <λ“œλΌν˜λΌ>λŠ” ν‘ν˜ˆκ·€ μ†Œμ„€μ˜ κ³ μ „μœΌλ‘œ ν˜„μž¬κΉŒμ§€λ„ μˆ˜λ§Žμ€ λ³€ν˜•μ„ κ±°λ“­ν•˜λ©° μ†Œμ„€κ³Ό μ˜ν™”, λ§Œν™”λ‘œ μž¬νƒ„μƒλ˜κ³  μžˆλ‹€. ν‘ν˜ˆκ·€ ν•˜λ©΄ λˆ„κ΅¬λ‚˜ κ°€μž₯ λ¨Όμ € λ– μ˜¬λ¦¬λŠ” 것이 λ“œλΌν˜λΌ λ°±μž‘μ΄μ§€λ§Œ ν‘ν˜ˆκ·€λŠ” 브램 μŠ€ν† μ»€κ°€ μƒˆλ‘œ λ§Œλ“€μ–΄ λ‚Έ μ‘΄μž¬λŠ” μ•„λ‹ˆλ‹€. ν‘ν˜ˆκ·€ 전섀은 κ³ λŒ€λΆ€ν„° 세계 각지 λŒ€λΆ€λΆ„μ˜ λ¬Έν™”κΆŒμ— μ „ν•΄μ§€λ˜ κ²ƒμœΌλ‘œ, 땅에 묻힌 μ‹œμ²΄κ°€ λ˜μ‚΄μ•„λ‚˜ μ΄ˆμžμ—°μ  νž˜μ„ λ°œνœ˜ν•˜λŠ” μ΄μ•ΌκΈ°λŠ” κ³ λŒ€λ‘œλΆ€ν„° μ€‘μ„ΈκΉŒμ§€ μž…μ—μ„œ μž…μœΌλ‘œ μ „ν•΄μ Έ λ‚΄λ €μ™”λ‹€. μ΄λ ‡κ²Œ κ΅¬μ „μœΌλ‘œλ§Œ λ– λŒλ˜ 전섀이 처음 문학에 λ“±μž₯ν•œ 것은 18μ„ΈκΈ°μ˜€μœΌλ©°, μŠ€ν† μ»€κ°€ 1897λ…„ <λ“œλΌν˜λΌ>λ₯Ό μΆœκ°„ν•˜κΈ°μ— μ•žμ„œ μ‘΄ μœŒλ¦¬μ—„ ν΄λ¦¬λ„λ¦¬μ˜ <λ±€νŒŒμ΄μ–΄(The Vampire)>와 μ‘΄ μ…°λ¦¬λ˜ λ₯΄ νŒŒλˆ„μ˜ <카밀라(Carmilla)> λ“±μ˜ ν‘ν˜ˆκ·€ μ†Œμ„€μ΄ λ“±μž₯ν•œ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곡포 μ†Œμ„€ μ†μ˜ ν‘ν˜ˆκ·€μ™€ μ˜¨κ°– μ „μ„€ 속 ν‘ν˜ˆκ·€μ˜ λͺ¨μŠ΅μ„ μ§‘λŒ€μ„±ν•΄ μ˜€λŠ˜λ‚  ν‘ν˜ˆκ·€μ˜ μ›ν˜•μ΄ λ˜λŠ” 쑴재인 λ“œλΌν˜λΌ λ°±μž‘μ„ λ§Œλ“€μ–΄ λ‚Έ 것이 λ°”λ‘œ μž‘κ°€ 브램 μŠ€ν† μ»€λ‹€.
 
브램 μŠ€ν† μ»€λŠ” μ–΄λ¦° μ‹œμ ˆ 맀우 λ³‘μ•½ν•œ μ•„μ΄μ—¬μ„œ 일곱 μ‚΄κΉŒμ§€λŠ” μΉ¨λŒ€μ— λˆ„μ›Œμ„œ μ§€λ‚΄μ•Ό ν–ˆκ³ , λ‹Ήμ‹œ μŠ€ν† μ»€μ˜ μ–΄λ¨Έλ‹ˆλŠ” λˆ„μ›Œ μžˆλŠ” 아듀이 μ‹¬μ‹¬ν• κΉŒ 봐 μ•„μΌλžœλ“œμ˜ μ˜¨κ°– μ „μ„€κ³Ό κ·€μ‹  이야기λ₯Ό ν•΄ μ£Όμ—ˆλŠ”λ° 이것이 ν›—λ‚  μŠ€ν† μ»€κ°€ <λ“œλΌν˜λΌ>λ₯Ό μ“°λŠ” μžμ–‘λΆ„μ΄ λ˜μ—ˆλ‹€. μŠ€ν† μ»€λŠ” λŒ€ν•™μ—μ„œ μˆ˜ν•™μ„ μ „κ³΅ν•˜κ³  κ³΅λ¬΄μ›μœΌλ‘œ κ·Όλ¬΄ν•˜λ©΄μ„œ, κ·Έ ν›„ 헨리 μ–΄λΉ™μ˜ κ·Ήμž₯ μ±…μž„μžλ‘œ κ·Όλ¬΄ν•˜λ©΄μ„œ ν‹ˆν‹ˆμ΄ μ†Œμ„€μ„ 썼닀. 그러던 쀑 헝가리인 μž‘κ°€μ΄μž 여행가인 μ•„λ₯΄λ―Έλ‹ˆμš°μŠ€ 뱀버리λ₯Ό λ§Œλ‚˜ μΉ΄λ₯΄νŒŒν‹°μ•„ μ‚°λ§₯의 λ¬΄μ‹œλ¬΄μ‹œν•œ μ „μ„€ 이야기λ₯Ό λ“£κ³  λ“œλΌν˜λΌμ— λŒ€ν•œ 착상을 μ–»μ—ˆλ‹€. 그리고 κ·Έ ν›„ 7λ…„ κ°„ 1885λ…„ 에밀리 μ œλΌλ“œκ°€ μ“΄ 에세이 <νŠΈλž€μ‹€λ°”λ‹ˆμ•„μ˜ λ―Έμ‹ λ“€(Transylvania Superstitions)>을 포함해 유럽의 μ˜¨κ°– μ „μ„€κ³Ό ν‘ν˜ˆκ·€ 이야기λ₯Ό μ‘°μ‚¬ν–ˆλ‹€. 기쑴의 곡포 μ†Œμ„€κ³Ό 달리 μŠ€ν† μ»€λŠ” μ„œκ°„μ²΄ μ†Œμ„€ ν˜•μ‹μ„ μ΄μš©ν•΄ λ“±μž₯인물의 일기와 λ©”λͺ¨λ‘œ 각자의 κ΄€μ μ—μ„œ 이야기λ₯Ό μ „λ‹¬ν–ˆλ‹€. 여기에 μ‹ λ¬Έ 기사와 νŽΈμ§€, 전보λ₯Ό μ²¨λΆ€ν•˜μ—¬ 객관성과 사싀성을 λΆ€μ—¬ν•˜λ € ν–ˆλ‹€.
μ• μ΄ˆμ— 이 μ±…μ˜ 제λͺ©μ€ 'λΆˆμ‚¬κ·€(Undead)'μ˜€μœΌλ‚˜, 자료λ₯Ό μ‘°μ‚¬ν•˜λ˜ 쀑 μ™ˆλΌν‚€μ•„μ˜ κ΅°μ£Ό λΈ”λΌλ“œ λ“œλΌν˜ 이야기λ₯Ό μ ‘ν•˜κ³  κΉŠμ€ 인상을 λ°›μ•„ 'λ“œλΌν˜λΌ'λΌλŠ” 제λͺ©μ„ μ§“λŠ”λ‹€. λ“œλΌν˜λΌμ˜ λͺ¨λΈμ΄ λΈ”λΌλ“œ λ“œλΌν˜μ΄λΌλŠ” 이야기가 μ •μ„€μ²˜λŸΌ μ „ν•΄μ§€κ³  μžˆμœΌλ‚˜, 브램 μŠ€ν† μ»€μ˜ 가계도λ₯Ό μ‘°μ‚¬ν•œ μ•„μΌλžœλ“œμ˜ μ—­μ‚¬ν•™μž ν”Όμ˜€λ‚˜ ν”ΌμΈ μ‚¬μ΄λ¨ΌμŠ€λŠ” μ•„μΌλžœλ“œμ˜ ν†΅μΉ˜μžμ΄μž 브램 μŠ€ν† μ»€μ˜ 직계 쑰상인 λ§ˆλˆ„μŠ€ μ˜€λ„λ„¬μ„ λͺ¨λΈλ‘œ 삼은 κ²ƒμ΄λΌλŠ” μ£Όμž₯을 νŽΌμΉ˜κΈ°λ„ ν•œλ‹€.
 
μ†Œμ„€ <λ“œλΌν˜λΌ>λŠ” κ³ λ”• μ†Œμ„€μ˜ 문법을 μΆ©μ‹€ν•˜κ²Œ λ”°λ₯΄κ³  μžˆλ‹€. κ³ λ”• μ†Œμ„€μ΄λž€ 18μ„ΈκΈ° ν›„λ°˜μ—μ„œ 19μ„ΈκΈ° μ΄ˆλ°˜μ— μ„±ν–‰ν–ˆλ˜ μ†Œμ„€μ˜ ν•œ μž₯λ₯΄λ‘œ, 쀑세 κ³ λ”•ν’μ˜ νν—ˆκ°€ 된 고성을 배경으둜 μŒμ‚°ν•œ λΆ„μœ„κΈ°λ₯Ό μžμ•„λ‚΄λ©° μ΄ˆμžμ—°μ μΈ μ‘΄μž¬κ°€ λ“±μž₯ν•΄ κΈ°κ΄΄ν•œ 이야기가 νŽΌμ³μ§€λŠ” 곡포 μ†Œμ„€μ„ μΌμ»«λŠ” 말이닀. 18μ„ΈκΈ° 영ꡭ 빅토리아 μ‹œλŒ€μ— μ΄λŸ¬ν•œ κ³ λ”• μ†Œμ„€μ΄ μ„±ν–‰ν•˜κ²Œ 된 λ°μ—λŠ” μ‹œλŒ€μ μΈ 배경이 μžˆλ‹€. λ‹Ήμ‹œ 영ꡭ 빅토리아 μ‹œλŒ€λŠ” μ‚°μ—… 혁λͺ…이 μ ˆμ •μ— 달해, 런던 λ„μ²˜μ—λŠ” 곡μž₯ ꡴뚝이 μ¦λΉ„ν•˜κ³  μ†Œμ„€ 속 반 ν—¬μ‹± 박사가 λ§ν•˜λ“― 'λ§€μ—°'이 μ‹¬κ°ν–ˆλ‹€. μ „ μ„Έκ³„μ—μ„œ κ°€μž₯ λ¨Όμ € μ‚°μ—… 혁λͺ…을 μΌμœΌν‚¨ μ˜κ΅­μ€ μœ λ‘€ 없이 λ²ˆμ˜ν•˜λ©° μ‚°μ—… ꡬ쑰와 경제 ꡬ쑰가 κΈ‰κ²©ν•˜κ²Œ λ°”λ€Œκ³ , κ³Όν•™ 기술이 λˆˆλΆ€μ‹œκ²Œ λ°œμ „ν•΄ 전톡적인 쒅ꡐ 사상을 뒀흔듀고, 상인 계측이 λŒ€λ‘ν•΄ 기쑴의 μ‚¬νšŒ μ§ˆμ„œκ°€ λ°”λ€ŒλŠ” 격동기에 μžˆμ—ˆλ‹€. κ·Έ λ•ŒλŠ” 'μ΄μ„±μ˜ μ‹œλŒ€'라 뢈릴 만큼 합리적이고 과학적이며 이성을 μ‹ λ΄‰ν•˜λ˜ μ‹œλŒ€μ˜€λ‹€. κ·Έ 이면에 놓인 비합리적인 μš•λ§κ³Ό μ‚¬μ•…ν•œ 좩동을 ν‘œν˜„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΄ˆμžμ—°μ μ΄κ³  비합리적인 μ†Œμž¬λ₯Ό μ΄μš©ν•œ 것이 λ°”λ‘œ κ³ λ”• μ†Œμ„€μ΄λ‹€.
 
< λ“œλΌν˜λΌ> μ—­μ‹œ μ΄ˆλ°˜μ€ νŠΈλž€μ‹€λ°”λ‹ˆμ•„μ— μœ„μΉ˜ν•œ μŒμ‚°ν•œ 고성을 배경으둜 κ³ λ”• μ†Œμ„€ 특유의 곡포심을 ν•œκ» μžμ•„λ‚΄μ§€λ§Œ 배경은 κ³§ ν˜„λŒ€ 런던으둜 λ°”λ€Œλ©° 미신이 μš°κΈ€κ±°λ¦¬λŠ” νŠΈλž€μ‹€λ°”λ‹ˆμ•„μ™€ 과학적인 합리성이 μ€‘μš”μ‹œλ˜λŠ” 런던이 λŒ€λΉ„λœλ‹€. 이 μ†Œμ„€μ˜ μ»€λ‹€λž€ 골자λ₯Ό μ΄λ£¨λŠ” 틀은 λ“œλΌν˜λΌ λ°±μž‘μœΌλ‘œ λŒ€λ³€λ˜λŠ” κ³Όκ±°, λ―Έμ‹ , 이ꡐ도, μ΄ˆμžμ—°μ μΈ 쑴재λ₯Ό ν˜„λŒ€μ΄μž κ³Όν•™, 기독ꡐ, μ΄μ„±μœΌλ‘œ λŒ€λ³€λ˜λŠ” μ•„λΈŒλΌν•¨ 반 ν—¬μ‹± 박사 무리가 λ¬Όλ¦¬μΉœλ‹€λŠ” λ‚΄μš©μ΄λ‹€. κ²°κ΅­ 과학이 κΈ‰μ§„μ μœΌλ‘œ λ°œμ „ν–ˆμ§€λ§Œ μ—¬μ „νžˆ κ³Όν•™μœΌλ‘œ μ„€λͺ…λ˜μ§€ μ•ŠλŠ” μ‘΄μž¬μ— λŒ€ν•œ 두렀움, 그리고 μ™Έμ„Έμ˜ μ—­μΉ¨λž΅μ— λŒ€ν•œ 빅토리아 μ‹œλŒ€μ˜ λΆˆμ•ˆκ°μ„ λ°˜μ˜ν•œ κ²ƒμ΄μž μ„œκ΅¬μ˜ 기독ꡐ관과 과학이 μš°μ›”ν•˜λ‹€λŠ” λ‹ΉλŒ€μΈμ˜ 믿음이 반영된 것이라 λ³Ό 수 μžˆλ‹€.
 
또 ν•˜λ‚˜ 이 μ†Œμ„€μ—μ„œ λˆˆμ—¬κ²¨ λ³Ό 점은 빅토리아 μ‹œλŒ€μ˜ μ—¬μ„±κ΄€κ³Ό μ„±(ζ€§)이닀. 빅토리아 μ‹œλŒ€μ— μ΄μƒμ μœΌλ‘œ μƒκ°ν•˜λ˜ 여성상은 μ†Œμ„€ μ†μ—μ„œ λ¬˜μ‚¬λ˜λ“― 'μˆœμˆ˜ν•˜κ³  μ‚¬λž‘μŠ€λŸ¬μš΄ μ²˜λ…€' λ£¨μ‹œμ™€ 'μˆœμ’…μ μΈ μ•„λ‚΄μ΄μž μžμ• λ‘œμš΄ μ–΄λ¨Έλ‹ˆ' λ―Έλ‚˜μ΄λ©° μ—¬μ„±μ˜ 성적 μš•λ§μ€ λ“œλŸ¬λ‚΄μ„œλŠ” μ•ˆ λ˜λŠ” κ²ƒμ΄μ—ˆλ‹€. λ“œλΌν˜λΌ λ°±μž‘μ˜ 'ν‘ν˜ˆκ·€μ˜ μ„Έλ‘€'λ₯Ό 받은 μˆœμˆ˜ν•˜κ³  μ‚¬λž‘μŠ€λŸ¬μš΄ λ£¨μ‹œκ°€ 'κ΄€λŠ₯적이고 유혹적인' λͺ¨μŠ΅μ„ λ“œλŸ¬λ‚΄μž μ£Όμœ„ λ‚¨μžλ“€μ΄ κ·Ήμ‹¬ν•œ ν˜μ˜€κ°μ— λ– λŠ” λͺ¨μŠ΅μ—μ„œ κ·Έ 사싀을 μ•Œ 수 μžˆλ‹€. ν‘ν˜ˆκ·€μ— λ‹΄κΈ΄ 성적인 λ‰˜μ•™μŠ€λŠ” 이 뿐만이 μ•„λ‹ˆλ‹€. 처음 μ‘°λ„ˆμ„  ν•˜μ»€κ°€ λ“œλΌν˜λΌ 성에 λ¨Έλ¬Ό λ‹Ήμ‹œ, μ„Έ μ—¬μž ν‘ν˜ˆκ·€ μ—­μ‹œ κ΄€λŠ₯적인 λ―Έλͺ¨λ‘œ μ‘°λ„ˆμ„ μ„ μœ ν˜Ήν•˜κ³  ν”Όλ₯Ό λΉ λŠ” ν–‰μœ„λ₯Ό 'ν‚€μŠ€ν•œλ‹€'κ³  ν‘œν˜„ν•˜λŠ”λ° μ‘°λ„ˆμ„ μ€ 저도 λͺ¨λ₯΄κ²Œ μ΄λ“€μ˜ 'ν‚€μŠ€'λ₯Ό λ°”λž€λ‹€. ν‘ν˜ˆκ·€λ₯Ό ν˜μ˜€ν•˜κ³  ν‘ν˜ˆκ·€λ₯Ό μ§€μƒμ—μ„œ μ—†μ• κ² λ‹€λŠ” μˆ­κ³ ν•œ λͺ©μ  μ˜μ‹μ΄ νˆ¬μ² ν•œ μ•„λΈŒλΌν•¨ 반 ν—¬μ‹± λ°•μ‚¬λ§ˆμ € μ„Έ μ—¬μž ν‘ν˜ˆκ·€λ₯Ό μ—†μ• λ €λŠ” μˆœκ°„ 저도 λͺ¨λ₯΄κ²Œ λ§€ν˜Ήλ˜κΈ°λ„ ν•œλ‹€.
이 μ±…μ—μ„œ λ“œλΌν˜λΌ λ°±μž‘, ν‘ν˜ˆκ·€κ°€ μ˜λ―Έν•˜λŠ” 또 ν•˜λ‚˜λŠ” 빅토리아 μ‹œλŒ€ 영ꡭ인의 μ–΅μ••λ˜κ³  κΈˆμ§€λœ 성적 μš•λ§κ³Ό 좩동인 것이닀.
 
브램 μŠ€ν† μ»€μ˜ <λ“œλΌν˜λΌ>κ°€ μ˜€λŠ˜λ‚ κΉŒμ§€ μˆ˜μ—†μ΄ λ³€μ£Όλ˜λ©° κ³ μ „μ˜ λ°˜μ—΄μ— 였λ₯Έ 것은 λ‹¨μˆœν•œ 곡포 μ†Œμ„€μ΄ μ•„λ‹Œ 19μ„ΈκΈ° 말 영ꡭ의 μ‹œλŒ€μƒμ„ κ³ μŠ€λž€νžˆ λ³΄μ—¬μ£ΌλŠ” ν₯미둜운 자료일 뿐 μ•„λ‹ˆλΌ, λ“œλΌν˜λΌ λ°±μž‘μ΄ 우리 μΈκ°„μ˜ 내면에 μˆ¨μ–΄ μžˆλŠ” 보편적인 곡포와 μš•λ§μ΄ 투영된 쑴재이기 λ•Œλ¬ΈμΌ 것이닀. μ†Œμ„€ 속 λ“œλΌν˜λΌ λ°±μž‘μ€ 비둝 반 ν—¬μ‹± λ°•μ‚¬μ˜ 일행에 μ˜ν•΄ μ˜μ›ν•œ μ£½μŒμ„ λ§žμ΄ν•˜μ§€λ§Œ, κ·Έ λ§€λ ₯적인 μΊλ¦­ν„°λ§ŒνΌμ€ μ•žμœΌλ‘œλ„ 계속 살아남아 μ‚¬λžŒλ“€μ„ λ§€λ£Œμ‹œν‚€λŠ” 뢈멸의 쑴재둜 남을 것이닀.
 
οΌμ—­μž 원은주
 
 

 
 
μž‘κ°€ 연보
브램 μŠ€ν† μ»€ (Bram Stoker) (1847~1912)
 
 
1847λ…„
11μ›” 8일, μ•„μΌλžœλ“œ λ”λΈ”λ¦°μ—μ„œ 곡무원인 아버지 μ—μ΄λΈŒλŸ¬ν–„ μŠ€ν† μ»€μ™€ λ³΅μ§€μ‚¬μ΄μž μž‘κ°€μΈ μ–΄λ¨Έλ‹ˆ μƒ¬λŸΏ λ§ˆν‹Έλ‹€ λΈ”λ ˆμ΄ν¬ 손리 μ‚¬μ΄μ—μ„œ νƒœμ–΄λ‚¬λ‹€. λ³‘μ•½ν•œ 아이라 일곱 살이 될 λ•ŒκΉŒμ§€ κ±·μ§€ λͺ»ν•˜κ³  μΉ¨λŒ€μ— λˆ„μ›Œ μƒν™œν–ˆλ‹€.
 
1864λ…„
더블린 νŠΈλ¦¬λ‹ˆν‹° 칼리지에 μž…ν•™ν–ˆλ‹€. μˆ˜ν•™ 전곡. ν•™μ—… 성적이 μš°μˆ˜ν–ˆμœΌλ©° μš΄λ™μ—λ„ λ›°μ–΄λ‚œ μ‹€λ ₯을 λ°œνœ˜ν–ˆλ‹€.
칼리지 역사 ν˜‘νšŒ κ°μ‚¬μ΄μž μ² ν•™ ν˜‘νšŒ 회μž₯으둜 ν™œμ•½ν•˜λ©° 첫 λ…Όλ¬ΈμœΌλ‘œ <μ†Œμ„€κ³Ό μ‚¬νšŒμ˜ μ„ μ •μ£Όμ˜>λ₯Ό 썼닀.
 
1867λ…„
μˆ˜ν•™ μš°λ“± 학사 ν•™μœ„λ₯Ό λ°›κ³  λŒ€ν•™μ„ μ‘Έμ—…ν•˜λŠ” λ™μ‹œμ— 더블린 μ‹œκ³΅λ¬΄μ›μœΌλ‘œ κ·Όλ¬΄ν–ˆλ‹€.
ν•™μ°½ μ‹œμ ˆ 친ꡬλ₯Ό 톡해 연극에 관심을 κ°€μ§€κ²Œ λ˜μ–΄ κ³ λ”• μ†Œμ„€ μž‘κ°€ μ‘°μ…‰ 셰리든 λ₯΄ νŒŒλ‰΄κ°€ 곡동 μ†Œμœ ν–ˆλ˜ <더블린 μ΄λΈŒλ‹ 메일>에 짬짬이 μ—°κ·Ή 비평 기사λ₯Ό κΈ°κ³ ν•˜λ©° ν”„λ¦¬λžœμ„œ κΈ°μžλ‘œλ„ ν™œλ™ν–ˆλ‹€.
 
1874λ…„
ν‰μ†Œ λ―Έμˆ μ— 관심이 λ§Žμ•„ 더블린 μŠ€μΌ€μΉ­ 클럽(Dublin Sketching Club)을 μ°½μ„€ν–ˆλ‹€.
 
1876λ…„
λ‹ΉλŒ€μ˜ 유λͺ… μ—°κ·Ήλ°°μš° 헨리 어빙이 μΆœμ—°ν•œ <ν–„λ¦Ώ>을 κ΄€λžŒν•œ λ’€ 비평문을 κΈ°κ³ ν•œ 것을 κ³„κΈ°λ‘œ 헨리 어빙을 λ§Œλ‚˜ 평생 μ΄μ–΄μ§€κ²Œ 될 μΉœλΆ„μ„ μŒ“μ•˜λ‹€. κ·Έλ‘œλΆ€ν„° μ–Όλ§ˆ μ§€λ‚˜μ§€ μ•Šμ•„ λ―Έλͺ¨μ˜ 신인 μ—¬λ°°μš° ν”Œλ‘œλ ŒμŠ€ 달컴과 μ‚¬λž‘μ— λΉ μ‘Œλ‹€.
 
1878λ…„
헨리 어빙이 극단을 μ„€λ¦½ν•˜λ©΄μ„œ λΌμ΄μ‹œμ—„ κ·Ήμž₯ μ±…μž„μžμ΄μž 개인 λΉ„μ„œλ‘œ μž„λͺ…ν•˜μž, κ°€μ‘±μ˜ λ°˜λŒ€μ—λ„ 무릅쓰고 런던으둜 μ΄μ£Όν–ˆλ‹€.
어빙이 μ‚¬λ§ν•˜λŠ” 1905λ…„κΉŒμ§€ λΌμ΄μ‹œμ—„ κ·Ήμž₯ μ±…μž„μžλ‘œ κ·Όλ¬΄ν–ˆλ‹€.
런던의 사ꡐ계에 μž…μ„±ν•΄ 같은 μ•„μΌλžœλ“œ μΆœμ‹ μΈ 였슀카 μ™€μΌλ“œ, μœŒλ¦¬μ—„ λ²„ν‹€λŸ¬ 예이츠 뿐 μ•„λ‹ˆλΌ μ½”λ‚œ 도일과 같은 런던 문인듀과 ꡐλ₯˜ν–ˆλ‹€. 같은 ν•΄ 12월에 ν”Œλ‘œλ ŒμŠ€ 달컴과 κ²°ν˜Όν–ˆλ‹€.
 
1879λ…„
외동아듀 μ–΄λΉ™ λ…Έμ—˜ 손리 μŠ€ν† μ»€κ°€ νƒœμ–΄λ‚¬λ‹€.
 
1890λ…„
첫 μž₯편 μ†Œμ„€ <λ±€ κΈΈ(The Snake's Pass)>을 μΆœκ°„ν•˜μ§€λ§Œ 성곡을 거두지 λͺ»ν–ˆλ‹€.
 
1897λ…„
<λ“œλΌν˜λΌ(Dracula)>λ₯Ό μΆœκ°„ν•˜μ§€λ§Œ 즉각적인 성곡을 κ±°λ‘μ§€λŠ” λͺ»ν–ˆλ‹€.
κΎΈμ€€νžˆ μž‘ν’ˆ ν™œλ™μ„ κ³„μ†ν•˜λ©° <데일리 ν…”λ ˆκ·Έλž˜ν”„>의 ν”„λ¦¬λžœμ„œ 기자둜 ν™œλ™ν–ˆλ‹€.
 
1899λ…„
<λ“œλΌν˜λΌ(Dracula)> 미ꡭ판 초판본이 λ‰΄μš•μ—μ„œ μΆœκ°„λ˜μ—ˆλ‹€.
 
1902λ…„
<λ°”λ‹€μ˜ λ―ΈμŠ€ν„°λ¦¬(The Mystery of the Sea)>λ₯Ό μΆœκ°„ν–ˆλ‹€.
 
1904λ…„
<일곱 λ³„μ˜ 보석(The Jewel of Seven Stars)>을 μΆœκ°„ν–ˆλ‹€.
 
1905λ…„
1910λ…„κΉŒμ§€ <데일리 ν…”λ ˆκ·Έλž˜ν”„>의 λ¬Έν•™λΆ€ 기자둜 κ·Όλ¬΄ν•˜λ©° μ—°κ·Ή 비평문을 κΈ°κ³ ν–ˆλ‹€.
 
1906λ…„
<헨리 μ–΄λΉ™ 회고둝(Personal Reminiscence of Henry Irving)>μ΄λΌλŠ” μ „κΈ°λ₯Ό μΆœκ°„ν–ˆλ‹€.
 
1909λ…„
<수의λ₯Ό μž…μ€ 여인(The Lady of the Shroud)>을 μΆœκ°„ν–ˆλ‹€.
 
1911λ…„
<흰 벌레의 μ†Œκ΅΄(The Lair of the White Worm)>을 μΆœκ°„ν–ˆλ‹€.
 
1912λ…„
4μ›” 20일, ν–₯λ…„ 64μ„Έλ₯Ό 일기둜 μ‚¬λ§ν–ˆλ‹€.
쑰카인 λŒ€λ‹ˆμ–Ό 파슨이 1976년에 μΆœκ°„ν•œ 전기에 λ”°λ₯΄λ©΄ 사망 증λͺ…μ„œμ— 적힌 사망 원인은 'μš΄λ™μ‹€μ‘°μ¦'으둜, μ΄λŠ” λ‹Ήμ‹œ λ§€λ…μ˜ μ™„κ³‘ν•œ ν‘œν˜„μ΄λΌ 사인에 λŒ€ν•œ 의견이 μ•„μ§κΉŒμ§€ λΆ„λΆ„ν•˜λ‹€. 사망 이전에 μ—¬λŸ¬ 번의 λ‡Œμ‘Έμ€‘μ„ κ²ͺμ—ˆλ‹€. μŠ€ν† μ»€μ˜ μœ ν•΄λŠ” 런던 κ³¨λ”μŠ€ κ·Έλ¦° ν™”μž₯μž₯에 μ•ˆμΉ˜λ˜μ—ˆλ‹€.
 
1922λ…„
λ…μΌμ˜ ν”„λ¦¬λ“œλ¦¬νžˆ λΉŒν—¬λ¦„ 무λ₯΄λ‚˜μš° 감독이 <λ“œλΌν˜λΌ>λ₯Ό κ°μƒ‰ν•œ μ˜ν™” <λ…ΈμŠ€νŽ˜λΌνˆ¬>λ₯Ό μ œμž‘ν–ˆλ‹€.
μŠ€ν† μ»€μ˜ 뢀인 ν”Œλ‘œλ ŒμŠ€κ°€ μ €μž‘κΆŒ μΉ¨ν•΄λ‘œ μ†Œμ†‘μ„ κ±Έλ©΄μ„œ <λ“œλΌν˜λΌ>λŠ” 일약 유λͺ…μ„Έλ₯Ό νƒ€κ²Œ 되고, κ·Έ ν›„λ‘œ μˆ˜μ—†μ΄ μ˜ν™”ν™”λ˜λ©΄μ„œ κ³ μ „μ˜ λ°˜μ—΄μ— 였λ₯Έλ‹€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