γ€μ ˆνŒ λ„μ„œγ€‘/기타(λΉ„λ¬Έν•™)

창쑰의 탄생 - μΌ€λΉˆ μ• μŠˆν„΄

μ•ˆλ‚˜ 둜제 2023. 11. 21. 00:43

μ €μž : μΌ€λΉˆ μ• μŠˆν„΄(KevinAshton)

 

λ¦½μŠ€ν‹± 재고 νŒŒμ•… λ¬Έμ œμ—μ„œλΆ€ν„° μ‹œμž‘λœ 사물 μΈν„°λ„·μ˜ μ°½μ‹œ

1997λ…„ 연ꡬ μ‹œμž‘ ⇒ 1999λ…„ μ—°κ΅¬μ†Œ 섀립 ⇒ 2013λ…„ 사물 인터넷 κ°œλ… 정립

 

λ‚˜λŠ” μ‹€νŒ¨λ₯Ό ν•™μŠ΅ν•˜λ©° κ°ˆλ“±μ„ μ˜ˆμΈ‘ν•˜λŠ” 법을 배우고 역경에 λ†€λΌκΈ°λ³΄λ‹€λŠ” 역경에 λŒ€λΉ„ν•˜λŠ” 법을 λ°°μ› λ‹€.

⇒ μ‹€νŒ¨ν•˜λ €λ©΄ 직접 노동해야 ν•œλ‹€.

 

“창쑰에 λ§ˆλ²•μ˜ μˆœκ°„μ€μ—†λ‹€. 비법도 지름길도 μ—†λ‹€. μ°½μ‘°λŠ” λ…Έλ™μ—μ„œ λ‚˜μ˜¨λ‹€.”

 

 

 

제 1 μž₯ 창쑰에 λ§ˆλ²•μ˜ μˆœκ°„μ€ μ—†λ‹€

 

 

[창쑰적 사고에 λŒ€ν•˜μ—¬]

 

μƒκ°λ§ŒμœΌλ‘œ 곑 전체λ₯Ό μž‘κ³‘ν•œλ‹€λŠ” λͺ¨μ°¨λ₯΄νŠΈμ˜ νŽΈμ§€λŠ” λ‚ μ‘°λœ 것.

 

 

40p

“창쑰적 μ‚¬κ³ λŠ” κ·Έμ € μΌμ’…μ˜νŠΉλ³„ν•œ 문제 ν•΄κ²° 행동일 뿐이닀.”

οΌμ—˜λ Œ 뉴웰(Allen Newell)

 

λͺ¨λ“  μ‚¬λžŒμ΄ λ™μΌν•œ μ°½μ‘° λŠ₯λ ₯을 μ§€λ‹ˆμ§€λŠ” μ•Šμ•˜μ§€λ§Œ,

μ‚¬λžŒμ€ λˆ„κ΅¬λ‚˜ μ°½μ‘°ν•  수 μžˆλ‹€.

 

μ°½μ‘°λŠ” 천재만이 ν•  수 μžˆ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‹€.

 

 

41p

“창쑰적 μ‚¬κ³ λŠ” μΌλ°˜μ μ‚¬κ³ μ™€ λ™μΌν•˜λ©°, 단지 창쑰적 κ²°κ³Όλ₯Ό κ°€μ Έμ˜€λŠ” 것에 차이가 μžˆλ‹€.”

οΌλ‘œλ²„νŠΈ μ™€μ΄μŠ€λ²„κ·Έ(Robert Weisberg)

 

 

65p

 

μƒκ°μ˜ μ „ν™˜(shift)이 ν•„μš”ν•œ λ¬Έμ œλ“€

 

 

Q.1)

당신은 λ‚˜λ¬΄ 문이 달린 방에 듀어와 μžˆλ‹€.

λ°©μ—λŠ” μ–‘μ΄ˆ, 쒅이 μ„±λƒ₯, μ••μ •ν•œ μƒμžκ°€ μžˆλ‹€.

이 λ¬Όκ±΄λ“€λ§Œ μ‚¬μš©ν•΄μ„œ μ–‘μ΄ˆλ₯Ό 문에 λΆ€μ°©ν•˜μ—¬ λΆˆμ„ 뢙이고, μ •μƒμ μœΌλ‘œνƒœμ›Œμ„œ κ·Έ μ˜†μ—μ„œ 글을 읽을 수 μžˆλ„λ‘ 빛을 λ§Œλ“œλŠ” 방법은?

 

A.1)

μ–‘μ΄ˆμ˜ 일뢀λ₯Ό λ…Ήμ—¬μ„œ 녹은 촛농을 μ΄μš©ν•˜μ—¬ 뢙인닀.

or μ••μ •μœΌλ‘œ 초λ₯Ό 문에 κ³ μ •ν•œλ‹€.

or 압정이 λ‹΄κΈ΄ μƒμžλ₯Ό λΉ„μš°κ³ μƒμžλ₯Ό 문에 κ³ μ •ν•œ λ‹€μŒ μƒμž μœ„μ— 초λ₯Ό λ†“λŠ”λ‹€.

 

⇒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κ³ μž 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••μ • μƒμžμ˜ 본래 μš©λ„λ₯Ό λ¬΄μ‹œν•˜κ³  ‘μ΄›λŒ€’둜 λ°œμƒ μ „ν™˜ν•˜λŠ” 것이 포인트.

 

 

Q.2)

당신이 퇴근 ν›„ κ·€κ°€ν•΄ λ³΄λ‹ˆ κ±°μ‹€ λ°”λ‹₯에 찰리가 μ£½μ–΄ 있고 λ¬Όκ³Ό 유리 쑰각이 흩어져 μžˆμ—ˆλ‹€.

그리고 κ±°μ‹€μ—μ„œ 톰을 λ°œκ²¬ν–ˆλ‹€. μ°°λ¦¬λŠ” μ–΄λ–»κ²Œ μ£½μ—ˆμ„κΉŒ?

 

A.2)

찰리=κΈˆλΆ•μ–΄, ν†°=고양이

 

 

Q.3)

μ£„μˆ˜κ°€ νƒ‘μ—μ„œ λ„λ§μΉ˜λ €κ³  ν•˜λŠ”λ° κ°λ°©μ—μ„œ 밧쀄을 λ°œκ²¬ν–ˆλ‹€.

κ·ΈλŸ¬λ‚˜ 밧쀄은 탑 λ†’μ΄μ˜ 절반 길이닀. μ£„μˆ˜λŠ” μ–΄λ–»κ²Œ νƒˆμΆœν• μˆ˜ μžˆμ„κΉŒ?

 

A.3)

⇒ 밧쀄을 μ„Έλ‘œ 두 μ€„λ‘œ λ‚˜λˆ„μ–΄ 길게 λ¬ΆλŠ”λ‹€.

 

 

Q.4)

 

.γ€€.γ€€.

.γ€€.γ€€.

.γ€€.γ€€.

 

μ—°ν•„μ΄λ‚˜ νŽœμ„ μ’…μ΄μ—μ„œ λ–Όμ§€ μ•Šκ³  직선 λ„€ 개만 μ‚¬μš©ν•˜μ—¬ 9개의λͺ¨λ“  점을 μž‡λŠ” 방법은?

 

Q.5)

직선이 점 λ°–μœΌλ‘œ λ‚˜κ°€λ©΄ μ•ˆ λœλ‹€λŠ” κ³ μ •κ΄€λ…λ§Œ κΉ¨λ©΄ κ°„λ‹¨ν•˜κ²Œ ν•΄κ²°λœλ‹€.

 

 

이미 μ•Œκ³  있던 문제의 닡을 μ™Έμš΄ 것이 μ•„λ‹Œ ν•œ,

μ—¬λŸ¬ λ‹¨μ„œλ₯Ό 두고 μƒκ°ν•˜κ³ , λΆ„μ„ν•˜κ³ , μ‹œλ„ν•˜κ²Œ λœλ‹€.

정닡이 μ™„μ„±λœ ν˜•νƒœλ‘œ κ·Έλ €μ§€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‹€.

 

“μ• λ²Œλ ˆλŠ” λ¬΄μ˜μ‹ μƒνƒœλ‘œκ³ μΉ˜λ₯Ό λ§Œλ“œ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‹€. 창쑰의 λ‚˜λΉ„λŠ” μ˜μ‹μ μΈ μ‚¬κ³ μ—μ„œ λΉ„λ‘―λœλ‹€.”

-μΌ€λΉˆ μ• μŠˆν„΄(Kevin Ashton)

 

 

 

제 2 μž₯ 생각은 걸음과 κ°™λ‹€

 

[단계적 사고에 λŒ€ν•˜μ—¬]

 

 

82p

 

μŠ€ν‹°λΈŒ μž‘μŠ€μ™€ 아이폰 :

2007λ…„ μ• ν”Œ 졜초의 νœ΄λŒ€μ „ν™”μΈμ•„μ΄ν°μ„ λ°œν‘œ

 

단계적 사고 κ³Όμ •

문제 1. μŠ€λ§ˆνŠΈν°μ—λŠ” κ³ μ • ν‚€λ³΄λ“œκ°€ μžˆμ–΄ μ‚¬μš©ν•˜κΈ° μ–΄λ ΅λ‹€.

ν•΄κ²° 1. μ»€λ‹€λž€ ν™”λ©΄κ³Ό 포인터

문제 2. μ–΄λ–€ 포인터λ₯Ό μ‚¬μš©ν•  것인가?

ν•΄κ²° 2. 마우슀

문제 3. 마우슀λ₯Ό λ“€κ³  λ‹€λ‹ˆκ³  μ‹Άμ§€ μ•Šλ‹€.

ν•΄κ²° 3. μŠ€νƒ€μΌλŸ¬μŠ€

문제 4. μŠ€νƒ€μΌλŸ¬μŠ€λŠ” λΆ„μ‹€ μœ„ν—˜μ΄ μžˆλ‹€.

ν•΄κ²° 4. 손가락을 μ‚¬μš©ν•œλ‹€.

 

 

[λ§Œμ‘±ν•˜μ§€ 말라]

 

85p

 

μ—†μ–΄μ Έμ•Ό ν•  κ΄€μš©κ΅¬ : “망가지지 μ•Šμ•˜λ‹€λ©΄ κ³ μΉ˜μ§€ 말라”

 

μ°½μ‘°λŠ” 망가진 것을 κ³ μΉ˜λŠ” ν–‰μœ„κ°€ μ•„λ‹ˆλΌ,

더 λ‚˜μ€ λ°©ν–₯으둜 λ‚˜μ•„κ°€λŠ” ν–‰μœ„λ‹€.

 

 

87p

 

ν›Œλ₯­ν•œ μ„ΈμΌμ¦ˆλ§¨μ€ λͺ¨λ‘μ—κ²Œ νŒλ‹€.

μœ„λŒ€ν•œ μ„ΈμΌμ¦ˆλ§¨μ€ 자기 μžμ‹ μ„ μ œμ™Έν•œ λͺ¨λ‘μ—κ²Œ νŒλ‹€.

μŠ€ν‹°λΈŒ μž‘μŠ€λŠ” κ²°μ½” λ§Œμ‘±ν•˜μ§€ μ•Šμ•˜λ‹€.

 

 

[μ°½μ‘°λŠ” 영감이 μ•„λ‹ˆλΌμ‹€ν–‰μ΄λ‹€]

 

라이트 ν˜•μ œλŠ” ν•˜λŠ˜μ„ λ‚˜λŠ” 기계λ₯Ό λ§Œλ“€κ² λ‹€λŠ” 아이디어λ₯Ό 처음으둜 λ– μ˜¬λ¦° μ‚¬λžŒλ„ μ•„λ‹ˆκ³ 

이λ₯Ό 처음으둜 λ§Œλ“€κΈ° μ‹œμž‘ν•œ μ‚¬λžŒλ„ μ•„λ‹ˆμ—ˆμ§€λ§Œ,

처음으둜 ν•˜λŠ˜μ„ λ‚œ μ‚¬λžŒμ΄ λ˜μ—ˆλ‹€.

 

μ˜€ν†  λ¦΄λ¦¬μ—”νƒˆ(Otto Lilienthal)을 λΉ„λ‘―ν•˜μ—¬ λ§Žμ€μ‚¬λžŒμ΄ λΉ„ν–‰κΈ°λ₯Ό λ§Œλ“€κ³  μ‹œν–‰ν•˜λ‹€κ°€ 사망.

μžμ „κ±°μ—μ„œ μ€‘μš”ν•œ 것은 νŽ˜λ‹¬ λ°ŸκΈ°κ°€ μ•„λ‹ˆλΌ κ· ν˜• 작기이며 비행기도 λ™μΌν•˜λ‹€.

κ· ν˜• μž‘λŠ” 방법을 μ—°κ΅¬ν•œ 덕뢄에 첫 비행에 성곡할 수 μžˆμ—ˆλ‹€.

 

 

105p

성곡을 κ²°μ •μ§“λŠ” μš”μΈμ€ 보폭이 μ•„λ‹ˆλΌ 걸음 μˆ˜μ΄λ‹€.

 

 

 

제 3 μž₯ 역경을 μ˜ˆμƒν•˜λΌ

 

 

127p

 

헝가리인 μ˜μ‚¬ μ΄κ·Έλ‚˜μΈ  μ œλ©œλ°”μ΄μŠ€(Ignaz Semmelweis)λŠ”μ˜€μŠ€νŠΈλ¦¬μ•„ 빈의 λ³‘μ›μ—μ„œ μΆœμ‚° 쀑 μ‚°λͺ¨μ™€ 신생아가 λ‹€μˆ˜ μ‚¬λ§ν•˜μž, μ˜μ‚¬λ“€μ—κ²Œ λΆ„λ§Œ 전에 손을 μ”»μ–΄μ•Όν•œλ‹€κ³  μ£Όμž₯ν–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μ •ν™•ν•œ 원인이 μ„Έκ·  λ•Œλ¬Έμ΄λΌλŠ” 사싀은 μ•Œμ§€ λͺ»ν–ˆλ‹€.

μ œλ©œλ°”μ΄μŠ€λŠ” μ˜μ‚¬λ“€μ„ κ΄€λ¦¬ν•˜μ—¬ 손을 μ”»κ²Œ ν–ˆκ³  κ·Έ κ²°κ³Ό μ‹€μ œλ‘œ 사망λ₯ μ΄0 κ°€κΉŒμ΄ λ–¨μ–΄μ‘Œλ‹€.

κ·ΈλŸ¬λ‚˜ μ˜ν•™κ³„λŠ” 비둝 μ‚¬μ‹€μ΄μ§€λ§Œ 이둠적 κ·Όκ±°κ°€ μ—†λŠ” μ œλ©œλ°”μ΄μŠ€μ˜ μ£Όμž₯을 κ±°λΆ€ν–ˆκ³ (μ˜μ‚¬λŠ” 신사닀, μ˜μ‚¬μ˜ 손은 치유의 손이닀), μ œλ©œλ°”μ΄μŠ€λŠ” 일자리λ₯Ό μžƒκ³  μ •μ‹ μ§ˆν™˜μ— κ±Έλ € 정신병원에 κ΅¬μ†λœλ‹€.

 

μ œλ©œλ°”μ΄μŠ€κ°€ μ‚¬λ§ν•œ 이후 루이 νŒŒμŠ€ν‡΄λ₯΄(Louis Pasteur)κ°€μ œλ©œλ°”μ΄μŠ€μ˜ μ£Όμž₯의 κ·Όκ±°κ°€ 될 수 μžˆλŠ” 'μ„Έκ· μ„€(GermTheory)'을 세상에 λ‚©λ“μ‹œμΌ°λ‹€.

 

μƒˆλ‘œμš΄ 아이디어가 μ±„νƒλ˜λ €λ©΄ κΈ°μ‘΄ 아이디어에 λΉ„ν•΄ 훨씬 더 ν™•μ‹€ν•œ 증거가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

μ œλ©œλ°”μ΄μŠ€λŠ” μžμ‹ μ˜ 쒋은 아이디어가 μ² μ €νžˆ κ±°λΆ€λ‹Ήν•˜λ¦¬λΌλŠ” 것을 μ˜ˆμΈ‘ν•˜μ§€ λͺ»ν–ˆμœΌλ©°, 이λ₯Ό 견디지 λͺ»ν•˜κ³  λ¬΄λ„ˆμ§€κ²Œ λ˜μ—ˆλ‹€.

 

 

136p

 

ν”„λž€μΈ  라이켈트(Franz Reichelt)λŠ” μ—νŽ νƒ‘μ—μ„œ λ‚™ν•˜μ‚°μ„κ°œλ°œν•˜μ—¬ λŒ€μ—­ λ§ˆλ„€ν‚Ήμ„ μ‚¬μš©ν•˜μ§€ μ•Šκ³  μ•ˆμ „ μž₯λΉ„μ‘°μ°¨ μ°©μš©ν•˜μ§€ μ•Šμ€ 채 λ‚™ν•˜μ‚°μ„ μž…κ³  μ—νŽ νƒ‘μ—μ„œ λ›°μ–΄λ‚΄λ Έλ‹€.

κ°€μŠ€ν†΅ 에λ₯΄λΉ„μ™Έ(Gaston Hervieu)λ₯Ό λΉ„λ‘―ν•œ ν”„λž‘μŠ€μ˜λΉ„ν–‰ 전문가듀은 λ‚™ν•˜μ‚°μ— 기술적 결함이 μžˆλ‹€λ©΄μ„œ 이λ₯Ό 만λ₯˜ν–ˆμœΌλ‚˜ λΌμ΄μΌˆνŠΈλŠ” 이λ₯Ό 뿌리치고 직접 μ‹€ν—˜μ„ ν•˜λ‹€κ°€ κ²°κ΅­ λ‚™μ‚¬ν–ˆλ‹€.

 

μ–΄λ–€ κ±°λΆ€λŠ” κ°€μΉ˜λ₯Ό μ§€λ‹Œλ‹€. 이λ₯Ό 인정할 수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
 

우리의 성곡을 κ²°μ •ν•˜λŠ” μš”μ†ŒλŠ”

μš°λ¦¬κ°€ μ–Όλ§ˆλ‚˜ 지적인지, μ–Όλ§ˆλ‚˜ 재λŠ₯을 κ°–μ·„λŠ”μ§€, ν˜Ήμ€ μ–Όλ§ˆλ‚˜ μ—΄μ‹¬νžˆ μΌν•˜λŠ”μ§€κ°€ μ•„λ‹ˆλΌ

‘창쑰의 역경에 μ–΄λ–»κ²ŒλŒ€μ‘ν•˜λŠλƒ’ 이닀.

 

“세상을 λ°”κΎΈκΈ°κ°€ μ™œ κ·Έλ ‡κ²Œμ–΄λ €μšΈκΉŒ? 세상이 λ³€ν•˜κ³  μ‹Άμ–΄ν•˜μ§€ μ•Š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”

 

 

 

제 4 μž₯γ€€μ°½μ‘°μ˜ λ³Έμ§ˆμ€ 'μ£Όλͺ©ν•˜λŠ” 눈'이닀

 

λ„ˆλ¬΄ λ‹Ήμ—°ν•œ 것이 머릿속에 λ“€μ–΄μžˆλŠ” μƒνƒœμ—μ„œ μƒˆλ‘œμš΄ 것을 λˆˆμΉ˜μ±„μ§€ λͺ»ν•˜λŠ” 경우.

“μ˜ˆμƒμΉ˜ λͺ»ν•œ 것을 보렀면아무 것도 μ˜ˆμƒν•˜μ§€ 마라”

 

λ§€λ„ˆλ¦¬μ¦˜μ˜ 싀무 예 :

ν¬μ½”νŒ‘ 체리 세일 ν…ŒμŠ€νŠΈ 쀑 0이 ν•˜λ‚˜ λΉ μ§„ 것을 보지 λͺ»ν•˜μ—¬λΌμ΄λΈŒ μ΄μŠˆκ°€ λ°œμƒν•œ 적이 있음

 

 

 

제 5 μž₯γ€€λͺ¨λ‘κ°€ μΈμ •λ°›μ§€λŠ” λͺ»ν•œλ‹€

 

 

1) μ„± μ°¨λ³„λ‘œ 인정 λ°›μ§€ λͺ»ν•œ 사둀

 

λ‘œμž˜λ¦°λ“œ ν”„λž­ν΄λ¦°(Rosalind Franklin) : λ°”μ΄λŸ¬μŠ€κ΅¬μ‘°μ™€ 감염을 발견, DNA ꡬ쑰가 이쀑 λ‚˜μ„  κ΅¬μ‘°λΌλŠ” 사싀을 증λͺ…ν•˜μ˜€μœΌλ‚˜, ν”„λž­ν΄λ¦°μ˜ 연ꡬλ₯Ό 유좜 및 λ„μš©ν•œ 3λͺ…μ˜ 남성 κ³Όν•™μžκ°€ λŒ€μ‹  λ…Έλ²¨μƒμ„μˆ˜μƒ

 

마리 퀴리(Marie Curie) : 방사성 μ›μ†Œ ν΄λ‘œλŠ„κ³Ό λΌλ“μ„λ°œκ²¬ν•˜μ˜€μœΌλ‚˜, ν”„λž‘μŠ€ κ³Όν•™ μ•„μΉ΄λ°λ―Έμ—μ„œ μž…νšŒ κ±°λΆ€. μžμ‹ μ˜μ—°κ΅¬λ₯Ό λ³΄μ‘°ν•œ λ‚¨νŽΈκ³Ό 노벨상을 곡동 μˆ˜μƒ

 

리제 λ§ˆμ΄νŠΈλ„ˆ(Lise Meiter) : ν•΅ 뢄열을 λ°œκ²¬ν•˜μ˜€μœΌλ‚˜, λ™λ£Œ 남성 κ³Όν•™μžκ°€ λŒ€μ‹  노벨상을 μˆ˜μƒ

 

 

2) 해리엇 효과

 

*유λͺ…ν•œ μ‚¬λžŒμ΄ 더 λ§Žμ΄μΈμ •λ°›λŠ”λ‹€

 

해리엇 주컀먼(Harriet Zuckerman) : λ§ˆνƒœ 효과λ₯Όλ°œκ²¬ 및 증λͺ…ν•œ μ‚¬νšŒν•™μž

 

“무릇 μžˆλŠ” μžλŠ” 더 λ§Žμ΄λ°›μ•„ ν’μ‘±ν•˜κ²Œ 되리라.

μ—†λŠ” μžλŠ” κ°€μ§„ κ²ƒλ§ˆμ € 빼앗기리라.”

οΌλ§ˆνƒœλ³΅μŒ 25μž₯ 29절

 

ν•΄λ¦¬μ—‡μ˜ μ—°κ΅¬λŠ” λ™λ£Œ 남성 μ‚¬νšŒν•™μž λ‘œλ²„νŠΈ 머튼의 곡으둜 λŒμ•„κ°”μœΌλ©° λ¨ΈνŠΌμ€ ν•΄λ¦¬μ—‡μ˜ κ³΅λ‘œμž„μ„ μΈμ •ν–ˆμœΌλ‚˜μ‚¬νšŒμ μœΌλ‘œ λ°›μ•„λ“€μ—¬μ§€μ§€ μ•Šμ•˜λ‹€.

 

 

 

제 6 μž₯γ€€μ—°μ‡„μ˜ λ―Έν•™

 

 

225p

λŸ¬λ‹€μ΄νŠΈ μš΄λ™μ΄ μ‹œμ‚¬ν•˜λŠ” 것 : μƒˆλ‘œμš΄ λ„κ΅¬λŠ” μƒˆλ‘œμš΄ μ‚¬νšŒλ₯Όλ§Œλ“ λ‹€.

 

 

229p

기술이 κ°€μ Έμ˜€λŠ” κ²°κ³ΌλŠ” λŒ€κ°œ μ˜ˆμΈ‘ν•  수 μ—†λŠ”λ°, μ΄λŠ” κΈ°μˆ μ΄λ„ˆλ¬΄λ‚˜ λ³΅μž‘ν•˜κΈ° λ•Œλ¬Έμ΄κΈ°λ„ ν•˜λ‹€.

λŒ€λΆ€λΆ„μ˜ κΈ°μˆ μ€ ν•œ μ‚¬λžŒμ˜ μ†μ—μ„œ λλ‚˜μ§€ μ•Šκ³ , μ—¬λŸ¬ μ‚¬λžŒκ³Όμ—¬λŸ¬ κ΅­κ°€λ₯Ό 톡해 μ—°μ‡„λœλ‹€.

 

 

234p

 

μš°λ¦¬λŠ” λͺ¨λ‘ ν”Όν•  수 μ—†λŠ” μƒν˜Έ λ„€νŠΈμ›Œν¬μ— κ±Έλ € 있고 단일 운λͺ… 곡동체에 λ¬Άμ—¬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무엇이든 ν•œ λŒ€μƒμ— 직접 영ν–₯을 λ―ΈμΉ  λ•Œλ©΄ μ΄λŠ” 전체에 κ°„μ ‘μ μœΌλ‘œ 영ν–₯을 λ―ΈμΉ©λ‹ˆλ‹€.

 

(μ€‘λž΅)

 

아침에 μΌμ–΄λ‚˜ ν™”μž₯싀에 κ°€μ„œ μŠ€νŽ€μ§€λ₯Ό 작으면 κ·Έ μŠ€νŽ€μ§€λŠ” νƒœν‰μ–‘ μ„¬μ‚¬λžŒμ΄ μ—¬λŸ¬λΆ„μ—κ²Œ 건넨 λ¬Όκ±΄μž…λ‹ˆλ‹€.

손을 λ»—μ–΄ λΉ„λˆ„λ₯Ό μ§‘μœΌλ©΄ κ·Έ λΉ„λˆ„λŠ” μ–΄λ–€ ν”„λž‘μŠ€ μ‚¬λžŒμ΄ 건넨 물건이죠.

주방으둜 κ°€ 컀피λ₯Ό λ§ˆμ‹œλ©΄ 그것은 ν•œ 남미 μ‚¬λžŒμ΄ μ—¬λŸ¬λΆ„ 컡에 따라 μ€€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μ°¨λ₯Ό λ§ˆμ‹ λ‹€λ©΄ κ·Έ μ°¨λŠ” μ–΄λ–€ 쀑ꡭ인이 따라 μ€€ 것이고, μ½”μ½”μ•„λ₯Όλ§ˆμ‹ λ‹€λ©΄ 그건 μ–΄λ–€ μ„œμ•„ν”„λ¦¬μΉ΄ 주민이 따라 μ€€ 것이죠.

μ•„μΉ¨ μ‹μ‚¬λ‘œ λ¨ΉλŠ” ν† μŠ€νŠΈλŠ” μ œλΉ΅μ‚¬λŠ” 말할 것도 μ—†κ³  ν•œ λ†λΆ€μ˜ 손을 거쳐 μ—¬λŸ¬λΆ„μ—κ²Œλ‘œ μ™”μ£ .

μ•„μΉ¨ 식사λ₯Ό λ§ˆμΉ˜κΈ°λ„ 전에 μ—¬λŸ¬λΆ„μ€ 세계 절반 μ΄μƒμ—κ²Œ μ‹ μ„Έλ₯Ό μ§€κ²Œ λ©λ‹ˆλ‹€.

 

οΌλ§ˆν‹΄ 루터 ν‚Ή μ£Όλ‹ˆμ–΄(Martin Luther King Jr.),1967λ…„ 섀ꡐ

 

 

235p

툴 체인(tool chain) : μ°½μ‘°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도와 μ£ΌλŠ”κ³Όμ •, 원칙, λΆ€ν’ˆ, μ œν’ˆ.

 

 

253p

발λͺ…은 λ¬΄ν•œν•˜κ³  λΆˆμ™„μ „ν•œ 반볡 행동이닀.

μƒˆλ‘œμš΄ 해법은 μƒˆλ‘œμš΄ 문제λ₯Ό λ‚³κ³  μ΄λŠ” 또 λ‹€λ₯Έ μƒˆλ‘œμš΄ 해법을 λ‚³λŠ”λ‹€.

이것이 인λ₯˜μ˜ μˆœν™˜μ£ΌκΈ°μ΄λ©° 인간은 μ–Έμ œκΉŒμ§€λ‚˜ 사물을 κ°œμ„ ν•΄ λ‚˜κ°ˆ 것이닀.

 

μš°λ¦¬λŠ” κ²°μ½” μ΅œμƒμ˜ 사물을 λ§Œλ“€μ–΄ λ‚΄μ§€λŠ” λͺ»ν•  것이닀.

μš°λ¦¬λŠ” μ’‹λ“  λ‚˜μ˜λ“  우리의 창쑰물이 뢈러 온 λͺ¨λ“ , ν˜Ήμ€ 뢀뢄적인결과라도 이λ₯Ό μ˜ˆμΈ‘ν•  수 μžˆμ„ κ²ƒμ΄λΌλŠ” κΈ°λŒ€λŠ” ν•˜μ§€ μ•Šμ•„μ•Ό ν•œλ‹€.

λŒ€μ‹  μš°λ¦¬λŠ” μ΄λŸ¬ν•œ κ²°κ³Όλ₯Ό 적극적으둜 μ°Ύμ•„ λ‚΄κ³  μ΅œλŒ€ν•œ 빨리 λ°œκ²¬ν•˜λ©°,

λ§Œμ•½ κ²°κ³Όκ°€ λ‚˜μ  경우 이λ₯Ό ν•΄κ²°ν•΄μ•Ό ν•  μƒˆλ‘œμš΄ 문제둜 기꺼이 받아듀일 μ±…μž„μ΄ μžˆλ‹€.

 

 

 

제 7 μž₯ 당신을 창쑰둜 μ›€μ§μ΄κ²Œ ν•˜λŠ”κ²ƒ

 

 

257p

 

[아카데미 μ‹œμƒμ‹μ„ κ±°λΆ€ν•˜λŠ”μš°λ”” μ•¨λŸ°]

 

μš°λ”” μ•¨λŸ°μ€ μ„Έ μ°¨λ‘€ 아카데미상을 μˆ˜μƒν–ˆκ³  κ·Έ μ–΄λ–€ κ·Ήμž‘κ°€λ³΄λ‹€λ„ 많이 각본상 후보에 μ˜¬λžμ§€λ§Œ μ‹œμƒμ‹μ— μ°Έμ„ν•œμ μ€ ν•œ λ²ˆλ„ μ—†μ—ˆλ‹€.

2002λ…„, κ·Έκ°€ κ°λ…ν•œ μ˜ν™” <μ œμ΄λ“œ μŠ€μ½œν”Όμ˜¨μ˜ μ €μ£Ό>κ°€ μ–΄λ–€ 뢀문에도 ν›„λ³΄λ‘œ 였λ₯΄μ§€ μ•Šμž κ·ΈλŠ” μ‹œμƒμ‹μ— κ°”λ‹€.

 

⇒ '상'이 μ–Έμ œλ‚˜μ°½μ‘°λ₯Ό λΆ€μΆ”κΈ°λŠ” 보상이 λ˜μ§€λŠ” μ•ŠλŠ”λ‹€. λ•Œλ‘œλŠ” μ°½μ‘°λ₯Ό μ–΅μ œν•˜κ³  μ†μƒμ‹œν‚¬ 수 μžˆλ‹€.

 

 

258p

 

μ‹¬λ¦¬ν•™μž 였체(R.A.Ochse)λŠ” μ°½μ‘°λ₯Ό μ΄‰μ§„ν•˜λŠ” 동기 μ—¬λŸκ°€μ§€λ₯Ό μ–ΈκΈ‰ν•œλ‹€.

μˆ™λ‹¬ μš•κ΅¬, 뢈멸, 돈, μ•ˆμ •, 자쑴감, λ―Έ(美)에 λŒ€ν•œ μš•κ΅¬, μžκΈ°μž…μ¦, 근본적인 μ§ˆμ„œ 발견.

μ—¬κΈ°μ—λŠ” 내적 보상도 있고 외적 보상도 μžˆλ‹€.

 

 

259p

[μ•„λ§ˆλΉŒλ ˆμ˜ 연ꡬ]

 

μžμ‹ μ΄ λ§Œλ“  μ½œλΌμ£Όκ°€ ν‰κ°€λ°›λŠ”λ‹€λŠ” 사싀을 μ•Œκ³  μžˆλŠ” κ·Έλ£Ήκ³Ό λͺ¨λ₯΄κ³  μžˆλŠ” 그룹의 μž‘ν’ˆ 결과물을 비ꡐ ν™•μΈν•œκ²°κ³Ό, 평가λ₯Ό μ•Œκ³  μžˆμ—ˆλ˜ 그룹의 μž‘ν’ˆμ΄ 창쑰성이 ν˜„μ €νžˆ λ–¨μ–΄μ‘Œλ‹€.

λ˜ν•œ 콜라주 μž‘μ—… μžμ²΄μ— ν₯λ―Έλ₯Ό 덜 λŠλΌλŠ” λ“± 내적 μ°½μž‘ μš•κ΅¬κ°€ κ°μ†Œν•˜μ˜€λ‹€.

 

⇒ 평가에 λŒ€ν•œ λΆˆμ•ˆκ°μ΄ 창쑰성을 λ–¨μ–΄λœ¨λ¦°λ‹€.

 

 

263p

노벨 문학상을 받은 T.S.μ—˜λ¦¬μ—‡(T.S.Eliot)의 말 :

“노벨상은 μž₯λ‘€μ‹μœΌλ‘œ κ°€λŠ”μž…μž₯κΆŒμž…λ‹ˆλ‹€. 노벨상을 받은 뒀에 λ­”κ°€λ₯Ό 이룬 μ‚¬λžŒμ€ 아무도 μ—†μŠ΅λ‹ˆλ‹€.”

 

 

264p

μ•„μΈμŠˆνƒ€μΈμ€ μ‹€μ œλ‘œ 노벨상 μˆ˜μƒμ„ νšŒν”Όν–ˆλ‹€.

 

 

267p

μŒμ•…μ—…κ³„ : 두 번째 앨범 증후ꡰ(second album syndrome)

λŒ€νžˆνŠΈ μž‘ν’ˆ 뒀에 λ‚˜μ˜€λŠ” 앨범은 μ „μž‘λ³΄λ‹€ μ œμž‘λΉ„κ°€ 많이 λ“€κ³  μ œμž‘ 기간도 더 였래 κ±Έλ¦¬λŠ” 데닀가 λ”μš± λΆ„λ°œν•˜μ§€λ§Œμ‹€νŒ¨ν•˜λŠ” ν˜„μƒ.

 

λͺ¨λ“  μ°½μ‘°μžλ“€μ΄ μ΄λŸ¬ν•œ μœ„ν—˜μ— μ§λ©΄ν•œλ‹€.

μš°λ¦¬κ°€ 'ν•˜κ³  μ‹Άμ–΄ν•˜λŠ” 일'μ€μš°λ¦¬κ°€ 'ν•΄μ•Ό ν•˜λŠ” 일'보닀 λ‚«λ‹€.

 

 

268p

λŒ€λ¬Έν˜Έ λ„μŠ€ν† μ˜ˆν”„μŠ€ν‚€λŠ” μžμ‹ μ˜ μž‘ν’ˆμ— λŒ€ν•œ μΆœνŒμ‚¬μ˜ κΈ°λŒ€λ₯Ό 'λ‚˜λŠ”κ³ λ¬Έλ‹Ήν•˜κ³  μžˆλ‹€'라고 ν‘œν˜„ν•˜μ˜€λ‹€.

⇒ 의뒰λ₯Ό λ°›μ•„ λŒ€κ°€λ₯Ό λ°›κ³  ν•˜λŠ” 일은 μžμ§„ν•΄μ„œ ν•˜λŠ” 일보닀 창쑰성이 λ–¨μ–΄μ§„λ‹€.

 

 

270p

[λ―Έμ‹œμ‹œν”Ό λŒ€ν•™ μΌ„ λ§₯그둜(Ken McGraw) ꡐ수의 κ°€μ„€]

λ°œκ²¬μ„ ν•„μš”λ‘œ ν•˜λŠ” κ³Όμ œλŠ” 보상에 λ°©ν•΄λ₯Ό λ°›λŠ” 반면,

μˆ˜ν•™ 문제처럼 정닡이 μžˆλŠ” κ³Όμ œλŠ” 보상이 μžˆμ„ λ•Œ ν–₯상될 수 μžˆλ‹€.

 

 

271p

[μ•„λ§ˆλΉŒλ ˆμ˜ λ³€μˆ˜ μ‹€ν—˜]

 

κ·Έλ£Ή 1) 선택 η„‘ - 보상焑

보상을 μ–ΈκΈ‰ν•˜μ§€ μ•Šκ³  과제λ₯Ό μ œμ‹œ

 

κ·Έλ£Ή 2) 선택 η„‘ - λ³΄μƒζœ‰

보상을 μ–ΈκΈ‰ν•˜λ©° 과제λ₯Ό μ œμ‹œ

 

κ·Έλ£Ή 3) 선택 ζœ‰ - 보상焑

보상을 μ–ΈκΈ‰ν•˜μ§€ μ•Šκ³  과제λ₯Ό 자발적으둜 λ°›μŒ

 

κ·Έλ£Ή 4) 선택 ζœ‰ - λ³΄μƒζœ‰

보상을 μ–ΈκΈ‰ν•˜κ³  과제λ₯Ό 자발적으둜 λ°›μŒ

 

과제의 결과물이 κ°€μž₯ μ’‹μ•˜λ˜ 것은 κ·Έλ£Ή 4)

κ°€μž₯ 창쑰성이 λ–¨μ–΄μ‘Œλ˜ 것은 κ·Έλ£Ή 2) κ°€μž₯ 큰 압박감을 느꼈음.

κ·Έλ£Ή 2)λŠ” μš°λ¦¬κ°€ νšŒμ‚¬μ— μΆœκ·Όν•˜λŠ” 것과 ν‘μ‚¬ν•œ 상황이닀.

 

 

293p

ν›Œλ₯­ν•œ 글은 잘 νŽΈμ§‘ν•œ μ„œνˆ¬λ₯Έ 글이닀.

ν›Œλ₯­ν•œ 가섀은 μˆ˜λ§Žμ€ μ‹€ν—˜μ΄ μ‹€νŒ¨ν•œ 뒀에 남은 좔츑이닀.

ν›Œλ₯­ν•œ μš”λ¦¬λŠ” 재료λ₯Ό μ„ νƒν•˜κ³  자λ₯΄κ³  κ»μ§ˆμ„ λ²—κΈ°κ³  껍데기λ₯Ό 까고 쑸인 κ²°κ³Όλ‹€.

ν›Œλ₯­ν•œ μ˜ν™”λŠ” νŽΈμ§‘μ— 살아남은 ν•„λ¦„λ§ŒνΌμ΄λ‚˜ νŽΈμ§‘μ‹€ λ°”λ‹₯에 버렀진 필름과도 상관이 μžˆλ‹€.

μ°½μ‘°λŠ” 선택, 반볡, 그리고폐기닀.

 

 

 

제 8 μž₯ 창쑰적인 쑰직은 μ–΄λ–»κ²Œ νƒœμ–΄λ‚˜λŠ”κ°€

 

 

305p

 

켈리 μ‘΄μŠ¨μ€ 항곡기 μ œμ‘°μ‚¬ 'λ‘νžˆλ“œ'에 μž…μ‚¬ν•˜μ—¬ μƒˆλ‘œ 개발된 'λͺ¨λΈ10 μ—˜λ ‰νŠΈλΌ(Model 10 Electra)'λ₯Ό λΉ„νŒν•˜μ˜€λ‹€. 쑴슨의 상사인 홀 νžˆλ°”λ“œ(Hall Hibbard)λŠ” κ·Έλ₯Ό λ¬΄λ‘€ν•˜λ‹€λŠ”μ΄μœ λ‘œ ν•΄κ³ ν•˜λŠ” λŒ€μ‹  ν•΄λ‹Ή λͺ¨λΈμ„ κ°œμ„ ν•˜λŠ” μž„λ¬΄λ₯Ό λΆ€μ—¬ν–ˆλ‹€.

 

켈리 μ‘΄μŠ¨μ€ 쌍λ‘₯이 κΌ¬λ¦¬λ‚ κ°œ(twin tail)λ₯Ό κ°œλ°œν•˜μ—¬ λͺ¨λΈ 10을 κ°œμ„ μ‹œμΌ°κ³  이후 μŠΉμ§„ν•˜μ˜€λ‹€.

κ΄€λ¦¬μžκ°€ ν•  수 μžˆλŠ” κ°€μž₯ κ°•λ ₯ν•œ λ°œμ–Έ 쀑 ν•˜λ‚˜λŠ” “그럼 증λͺ…해봐” 이닀.

λͺ…μ„ν•˜κ³  ν˜μ‹ μ μΈ μ‚¬κ³ λŠ” μž₯λ €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 

 

306p

 

[지적 μ•ˆμ •μ„±]

 

μ§€μ μœΌλ‘œ μ•ˆμ •λœ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μžμ‹ μ΄ μ–Όλ§ˆλ‚˜ λ˜‘λ˜‘ν•œμ§€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λ“€μ—κ²Œ 보여쀄 ν•„μš”λ₯Ό λŠλΌ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 그듀은 싀증적이고 진싀을 μΆ”κ΅¬ν•œλ‹€.

μ§€μ μœΌλ‘œ λΆˆμ•ˆν•œ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λͺ¨λ“  μ‚¬λžŒλ“€μ—κ²Œ μžμ‹ μ΄ μ–Όλ§ˆλ‚˜ λ˜‘λ˜‘ν•œμ§€ 보여주고 μ‹Άμ–΄ν•œλ‹€. 그듀은 자기 쀑심적이고 μ‹€μ λ§Œμ„ μΆ”κ΅¬ν•œλ‹€.

 

지적 μ•ˆμ •μ„±μ€ 지적 λŠ₯λ ₯κ³Ό λ¬΄κ΄€ν•˜λ‹€. μžμ‹ μ˜ 지적 μˆ˜μ€€μ„ μ•Œκ³ λ” 많이 μ•„λŠ” μ‚¬λžŒμ„ ν”μΎŒνžˆ λ°›μ•„λ“€μ΄λŠ” 것이 지적 μ•ˆμ •μ΄λ‹€.

 

 

311p

 

[진싀을 λ§ν•˜λŠ” 자(truth-teller)]

κ²½μ˜ν•™μž 래리 λ‹€μš΄μ¦ˆ(Larry Downes)와 폴 λˆ„λ„€μŠ€(Paul Nunes)의 이둠

 

진싀을 λ§ν•˜λŠ” μžλ“€μ€ μ€‘λŒ€ν•œ 문제 해결에 μ§„μ •ν•œ 열정을 λ“œλŸ¬λ‚Έλ‹€.

그듀은 μžμ‹ μ˜ λ―Έλž˜μƒμ„ μž₯ν™©ν•˜κ²Œ λŠ˜μ–΄λ†“μœΌλ©° κ·Έ κ²°κ³Ό ν•œ νšŒμ‚¬μ— μ•„μ£Ό μ˜€λž«λ™μ•ˆ κ·Όμ†ν•˜λŠ” κ²½μš°κ°€ λ“œλ¬Όλ‹€.

그듀은 νšŒμ‚¬ μž…μž₯μ—μ„œ 보면 λͺ¨λ²”적인 직원이 μ•„λ‹ˆλ‹€.

그듀이 μ§„μ •μœΌλ‘œ μ€‘μš”ν•˜κ²Œ μƒκ°ν•˜λŠ” λŒ€μƒμ€ λ―Έλž˜μ΄μ§€, λ‹€μŒ 뢄기이읡이 μ•„λ‹ˆλ‹€.

그듀은 μ•žμœΌλ‘œ μ–΄λ–€ 일이 λ‹€κ°€μ˜¬μ§€ μ˜ˆμΈ‘ν•  수 μžˆμ§€λ§Œ, κ·Έ μ‹œκΈ°μ™€λ°©μ‹κΉŒμ§€λŠ” 예츑 λͺ»ν•˜κΈ°λ„ ν•œλ‹€.

그듀을 μ•Œμ•„λ³΄λŠ” 법을 λ°°μš°κΈ°λž€ μ–΄λ ΅λ‹€.

그듀을 μ΄ν•΄ν•˜κ³  그듀이 μ§€λ‹Œ κ°€μΉ˜μ— κ°μ‚¬ν•˜λŠ” 법을 λ°°μš°κΈ°λž€ ν•œμΈ΅ 더 μ–΄λ ΅λ‹€.